뷰페이지

“성공했다던 SLBM 폭발”… 북한군 허위보고 가능성

“성공했다던 SLBM 폭발”… 북한군 허위보고 가능성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6-05-01 18:16
업데이트 2016-05-01 18: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軍관계자 “잠수함 사출 성공 뒤 30여㎞ 날았지만 단분리 실패”

재촉에 쫓긴 북한군·기술자들 김정은에게 실패 숨겼을 수도

북한이 지난달 23일 시험발사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도 무수단 중거리 탄도미사일처럼 공중 폭발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발사된 SLBM이 단 분리도 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돼 북한 미사일 전력의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것은 물론 북한 군부와 미사일 기술자들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게 허위 보고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1일 “북한이 지난달 23일 동해에서 발사한 SLBM은 30여㎞를 비행했지만 최종적으로 공중에서 폭발해 2~3조각으로 깨진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당시 잠수함에서 사출에 성공한 SLBM이 300㎞ 이상 날아가 탄두와 추진체의 단 분리를 했어야 하지만 이를 성공시키지 못한 것으로 보고 있다.

북한은 발사 다음날인 24일 노동신문을 통해 이번 시험발사가 “계단 열분리(단분리)의 믿음성, 설정된 고도에서 전투부(탄두 부분) 핵기폭장치의 동작 정확성을 확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며 성공했음을 주장했다.

군의 다른 관계자는 “김 제1위원장의 재촉에 쫓긴 북한군과 미사일 기술자들이 성공한 것처럼 허위 보고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기본적으로 SLBM이 아직 핵 투발 수단으로 기능하지 못한다”고 평가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30여㎞에서 의도적으로 폭발시킨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하지만 군은 북한이 SLBM을 발사하기 전 더 멀리 날아갈 것을 예상하고 해역에 관측선을 띄웠다는 점과 30㎞ 거리는 정상적 탄도미사일 수준이 아니라는 점을 들어 실패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문제는 북한이 SLBM만큼이나 대표적 핵 투발 수단으로 내세운 노동 미사일과 무수단 미사일도 발사 후 공중에서 폭발했다는 점이다. 지난 3월 18일 발사한 2발의 노동 미사일 가운데 1발은 공중에서 폭발했고, 지난달 15일 첫 발사한 무수단 미사일 1발도 공중폭발했다. 같은달 28일 오전에 쏜 무수단 미사일 1발은 해안가에 추락했고, 오후에 쏜 나머지 무수단 1발은 공중에서 폭발했다.

무엇보다 SLBM과 무수단 미사일이 미국을 겨냥한 핵 투발 수단이라는 점에서 오는 6일 7차 당대회를 앞둔 북한의 고민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태다. 설령 5차 핵실험을 감행한다 해도 핵무기를 운반할 미사일이 부실하면 국제 사회와 제재만 강화된 채 위협 효과는 반감되기 때문이다.

김동엽 북한대학원대학교 연구교수는 “북한이 무수단 미사일을 한 차례 더 발사할 가능성이 남아 있다”면서도 “북한 SLBM이 사거리 면에서 아직 완성된 단계가 아니라고 해도 과소평가할 수만은 없다”고 말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6-05-02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