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업 이란 진출 쉬워지고상호 금융상품 투자 가능

기업 이란 진출 쉬워지고상호 금융상품 투자 가능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6-05-01 22:58
업데이트 2016-05-01 2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사 설립·운영비 송금 길 열려

우리 기업들의 이란 지사 및 법인 설립·운영이 쉬워지고 이란의 우리나라 금융상품 투자가 가능해진다.

기획재정부는 외국환거래 규정을 개정해 우리나라와 이란이 무역거래 때 사용해 온 원화계좌로 자본거래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고 1일 밝혔다. <서울신문 2월 3일자 1면>

우리 정부가 2010년 9월부터 서방의 대(對)이란 제재에 동참하면서 달러화 결제 방식의 무역거래가 불가능해지자 양국의 수출입에 따른 자금을 주고받기 위해 이란 중앙은행 명의로 우리·기업은행에 개설했던 이 원화계좌로는 교역에 따른 경상거래 자금 이외의 송금은 불가능했다.

또 국제사회의 이란 제재가 해제됐지만 달러화와 유로화 결제는 여전히 불가능한 상황이다. 그래서 국내 기업이 이란에 현지 지사를 세우더라도 운영에 필요한 돈을 보낼 수가 없었다. 하지만 이번 조치로 이란 현지지사 설치·운영비, 인건비, 영업활동비 등도 원화계좌를 통해 보낼 수 있게 됐다. 이번 거래 규정 개정으로 국내 기업의 이란 투자는 물론 이란의 국내 투자도 가능해졌다. 이란은 원화계좌를 증권 등 다른 계좌와 연계해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 국내 금융상품에 투자해 계좌 수익률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6-05-02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