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전으로 여는 아침] 원칙보다 소중한 것/권경열 한국고전번역원 선임연구원

[고전으로 여는 아침] 원칙보다 소중한 것/권경열 한국고전번역원 선임연구원

입력 2016-04-28 21:02
업데이트 2016-04-28 2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 점의 고기를 먹는 것은 가벼운 일이고,
누이의 죽음을 구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일연지상경 구매지사중야(一臠之嘗輕 救妹之死重也)
고상안, ‘태촌집’(泰村集) 중 ‘유훈’(遺訓)에서

조선 중기의 학자 고상안이 한 오누이의 일을 기록하면서 남긴 말입니다. 부친상을 당하자 누이는 너무나 슬퍼한 나머지 병을 얻어 위중해졌습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오빠가 권했습니다.

“기력을 회복하려면 고기를 먹는 것이 좋겠다.”

그러자 누이가 대답했습니다.

“만약 오라버니께서 드신다면 저도 먹겠습니다.”

그러나 오빠는 감히 고기를 먹지 못했습니다. 상주는 고기를 입에 대지 않는 것이 전통적인 예법이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누이는 죽고 말았습니다. 훗날 오빠는 후회하면서 통한의 눈물을 흘렸습니다.

“내가 고기를 먹지 않는 바람에 누이가 죽은 것이다.”

예는 인간이 오랜 세월 사회생활을 통해 경험적으로 도출해 낸 최적의 행동 규약이자 원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도덕적인 면과 결부되기 때문에 다른 어떤 원칙보다도 엄격하게 지켜지도록 요구돼 왔습니다.

그러나 사회생활은 상호작용의 연속입니다. 때로는 그 원칙들이 지켜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일의 경중을 살펴 과감하게 원칙에서 탈피하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맹목적으로 원칙에만 얽매이다 보면 오히려 원칙을 지키지 않은 것만 못한 결과를 얻기도 합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권도(權道)를 쓴다’는 말이 있는 것입니다. 원칙에 어긋나기는 하지만 부득이한 상황이기 때문에 임시로 융통성을 발휘하는 것을 뜻합니다.

■고상안(高尙顔·1553~1623)

조선 중기의 학자. 자는 사물(思勿), 호는 태촌(泰村), 본관은 개성. 1576년 문과에 급제해 풍기 군수 등을 지냈으며 임진왜란 때는 의병 대장으로 큰 공을 세웠다. 농사 이론에도 밝아서 ‘농가월령가’를 지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저서로 ‘태촌집’이 있다.

권경열 한국고전번역원 선임연구원

●한국고전번역원 홈페이지(www.itkc.or.kr) ‘고전산책’ 코너에서는 다른 고전 명구나 산문, 한시 등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2016-04-29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