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 연극영화과 출신들 주축…승려·제자들의 노고와 사랑 이야기

청주대 출신들이 주축이 돼 직지를 주제로 한 영화 제작에 나섰다. 불교 서적인 직지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으로 1377년 충북 청주 흥덕사에서 인쇄됐다.

청주대 연극영화과 출신들이 직지를 소재로 한 영화 ‘우리’를 촬영하고 있다. 오른쪽이 채승훈 감독.<br><br>채승훈 감독 제공
28일 청주대에 따르면 이 학교 연극영화과 출신들이 자발적으로 직지 이야기를 담은 1시간 30분짜리 영화 ‘우리’를 만들고 있다, 직지를 소재로 한 연극이나 다큐멘터리 제작은 있었지만 영화는 처음이다.

역사 멜로드라마인 이 영화의 감독 겸 작가는 연극영화과 85학번 채승훈(50)씨가, 촬영감독은 같은 학번인 동우필름 대표 김영철(50)씨가 맡았다. 총괄PD와 PD는 84학번 황의권(51)씨와 김기훈(50)씨다. 제작진 50명 가운데 절반이 청주대 출신이다. 이들은 재능기부로 영화에 참여했을 뿐만 아니라 4000여만원을 모아 제작비에 보탰다.

지난해 11월 촬영을 시작한 ‘우리’는 승려 백운화상과 그의 제자인 달잠, 석찬, 묘덕이 직지를 만드는 데 생애를 바친다는 내용으로 시작된다.

2년 전 청주로 내려와 직지를 접한 채 감독은 직지 제작에 헌신한 당시 사람들의 삶에 빠져들어 영화를 만들게 됐다. 채 감독은 모두가 정보를 함께 공유한다는 평등사상이 책으로 인쇄된 직지에 담겨 있다고 생각해 영화 제목을 ‘우리’라고 정했다. 그는 “뜻이 있는 여러분들이 후원을 해 줘 지난 2월 촬영을 마치고 편집 작업을 진행 중인데 예산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국제영화제에 출품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