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데스크 시각] 대구 시민들께 쓰는 반성문/김상연 정치부 차장

[데스크 시각] 대구 시민들께 쓰는 반성문/김상연 정치부 차장

김상연 기자
김상연 기자
입력 2016-04-14 18:18
업데이트 2016-04-14 18: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이, 대구가 어떤 덴데….”

김상연 정치부 차장
김상연 정치부 차장
고백건대 4·13 총선 기간 동안 대구 수성갑 선거 얘기만 나오면 저는 이 말을 녹음기처럼 내뱉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새누리당 후보를 압도적으로 앞서는 여론조사 결과가 아무리 많이 나와도 믿지 않았습니다. 심지어는 “여론조사에서 야당 후보가 3배 이상 앞서도 실제 투표 결과는 여당 후보의 승리일 것”이라는 무지막지한 호언장담도 곁들였습니다.

수차례 역대 선거를 취재하면서 대구·경북(TK)의 완고한 지역 정서를 학습한 효과 때문입니다. 특히 김부겸이라는 괜찮은 인물이 연거푸 두 차례 대구에서 고배를 드는 것을 보면서 그 학습 효과는 굳은살처럼 단단해졌습니다. 그랬는데 막상 투표함을 열어 보니 놀랍게도 선거 결과는 우리가 지금 아는 그대로입니다. 물론 민심은 이미 알고 있었는데 저처럼 어리석은 기자만 몰랐던 것이겠지요.

사실 투표일 직전 좀 심상찮은 조짐이 감지되긴 했습니다. 예전대로라면 투표일에 임박할수록 여론조사 지지율 격차가 좁혀져야 하는데 되레 더 벌어지는 게 이상했습니다. 특히 여당 후보 쪽에서 예의 ‘색깔론’을 제기하고, 대구 지역 여당 후보들이 단체로 무릎 꿇고 사죄하는 퍼포먼스를 한 이후에도 격차가 좁혀지지 않아 고개를 갸웃했습니다. 그래도 ‘혹시’보다는 ‘설마’라는 생각이 우위에 있던 게 사실입니다.

알량한 취재 경험만 믿고 대구의 민심을 섣불리 예단했던 것을 반성합니다. 선거 때마다 바닥 민심을 제대로 취재하지 못한 불치병을 이번에도 되풀이한 점을 부끄럽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역주의 타파라는 놀라운 역사를 쓰신 대구 수성갑 유권자들께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경의를 표합니다.

예측은 보기 좋게 빗나갔지만, 기자로서 이런 역사적 선거를 경험한 것은 행운입니다. 이번 선거 결과를 놓고 16년 만의 여소야대니, 20년 만에 3당 체제 출범이니 갖가지 의미를 부여하는데, 저는 야당 후보의 대구 당선을 가장 큰 의미로 꼽고 싶습니다. 한국 정치의 고질병인 자폐성과 원시성이 숙주로 삼고 있는 게 바로 지역주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번에 대구 수성갑 유권자들이 TK발 지역주의 타파의 물꼬를 튼 것은 일개 선거의 의미를 넘어 현대 한국 정치사의 큰 물줄기를 바꾸는 일대 사건이라고 할 만합니다.

수성갑의 기적이 다음 총선에서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도록, 사악한 정치인들이 심어 놓은 지역주의의 노예로 다시는 복귀하지 않도록, 역사의 반동(反動)이 고개를 들지 못하게 지역감정에 기대는 정치인들을 국민의 이름으로 거칠게 척결해 가면서, 점진주의를 내던지고 신속하게, 그리고 비장하게 앞으로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하여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 면적밖에 안 되는 이 좁은 땅덩이를 더이상 동서로 나누며 아귀다툼하지 말고, 더이상 외국인들에게 우리의 지역주의를 설명하느라 진땀 흘릴 필요 없이, 유권자 모두가 노예가 아니라 주인으로서의 위엄과 품위를 갖고 일개 지역이 아닌 나라 전체를 위해 한 표를 던지는 시대를, 지역이 아니라 자질을 보고 투표하는 시대를, 그래서 종국에는 섬진강이 화합의 모래로 메워지고 그 동쪽과 서쪽이 평평해지는 시대를 꿈꿔 봅니다. 우리에게는 그런 시대를 위해 아껴 둔 화합의 잔고(殘高)가 충분하며 그 위대한 지갑을 이제 막 대구 시민들이 열었습니다.

carlos@seoul.co.kr
2016-04-15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