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쿠바나가 본 코레아 선거 이야기/클라우디아 에르난데스 노보

[기고] 쿠바나가 본 코레아 선거 이야기/클라우디아 에르난데스 노보

입력 2016-04-11 18:10
업데이트 2016-04-11 18: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클라우디아  에르난데스 노보
클라우디아 에르난데스 노보
저는 한국을 사랑하는 쿠바나(쿠바 여성) 클라우디아입니다. 요즘 쿠바는 한국 사랑에 푹 빠져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한국 드라마와 케이팝을 즐깁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쿠바 사람들의 애창곡이죠. 최근 한류 문화 행사가 많이 열리는데 쿠바 사람들이 인기 가수도 보고 케이팝도 따라 부르고 싶어서 정말 좋아합니다.

저도 드라마 ‘꽃보다 남자’를 보면서 한국 문화에 푹 빠졌습니다. 친구들도 ‘구준표’ 같은 멋진 한국 사람을 보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쿠바에서는 한국 사람들을 보기가 어려워요. 저는 작년에 아바나에서 한국어 강좌를 수강하면서 한국말을 배우기 시작했어요. ‘해인’이라는 한국 이름도 있어요.

저는 그동안 외부 활동에 자신감이 떨어졌었는데 한국어를 공부하면서 달라졌어요. 지금은 휴양지에서 한국인 관광객 가이드 일을 하고 있어요. 정말 신나고 즐거워요. 정이 많은 한국 사람들과 대화할 때마다 한국에 가고 싶은 마음이 더 커져요. 물론 한국분들께는 쿠바에 대한 많은 오해를 풀어 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쿠바는 사회주의 국가인데 선거가 있냐고 자주 물어봅니다. 사회주의 국가라서 당연히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았어요. 한국과 다른 점이 많지만 쿠바도 분명히 선거는 있습니다.

한국은 유권자가 대통령과 국회의원을 직접 뽑는다는데 쿠바는 국회에 해당하는 ‘인민주권민족회의’의 대의원만 직접 뽑습니다. 대통령인 쿠바 국가평의회의장은 대의원들이 결정해요. 그래서 쿠바 국민들은 아직 어떻게 후보가 결정되는지, 선거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별로 관심이 없어요.

한국에서 곧 국회의원 선거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선거일이 공휴일이라던데 맞나요? 그럼 당연히 투표율도 높겠죠? 한국 드라마에서 후보자들이 선거 운동을 하는 모습도 봤어요. 노래도 부르고 춤도 추던데 정말 재미있을 것 같아요. 후보자나 유권자 모두 신나는 축제를 즐기는 것 같이 보였어요.

쿠바에서는 후보자가 선거 운동할 때 춤을 추지는 않아요. 쿠바도 대표자를 직접 투표로 선출하는 그날이 오면 제가 좋아하는 후보를 위해 노래와 춤도 추고 싶어요.

쿠바는 16세 이상이면 투표할 수 있어요. 쿠바는 선거 때마다 투표율이 90% 이상 됩니다. 쿠바 국민들은 투표에 꼭 참여해야 한다는 의식이 있는 것 같아요. 후보자가 당선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50% 이상의 표를 얻어야 합니다.

선진국에서는 어릴 때부터 부모가 어린이를 데리고 투표장에 가거나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교육받는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요. 쿠바의 초등학생들은 선거일에 투표함을 지키는 일을 합니다. 비록 나이가 어려서 투표를 할 수는 없지만 어린 학생들의 순수한 마음과 투표함을 지켜야 한다는 책임감이 더해져서 가장 엄격하고 단호한 감시를 하는 것 같습니다.

쿠바는 요즘 많은 변화를 겪고 있어요. 국민에게 희망과 밝은 미래를 만들어 주기 위한 변화라고 믿고 있어요. 단기간에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을 함께 일궈 낸 한국처럼 쿠바의 미래도 밝을 것이라 믿고 있어요. 한국 사람들이 쿠바의 시가나 모히토를 생각하는 것처럼 ‘별에서 온 그대’ 등 드라마에 비친 문화를 경험하며 계속 한국을 사랑할 것입니다.
2016-04-12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