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대의 ‘감투 공약’ 약 될까 독 될까

무대의 ‘감투 공약’ 약 될까 독 될까

입력 2016-04-10 22:44
업데이트 2016-04-11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영선에겐 첫 여성 국회의장… 한선교에겐 당 사무총장 약속

金, 총선 후 사퇴… 약발 미지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4·13총선 지원 유세 과정에서 이른바 ‘감투 공약’으로 표심을 파고들고 있다. 당 소속 후보가 당선되면 주요 당직이나 국회직을 맡기겠다는 것으로, 후보의 사기 진작과 유권자의 기대 상승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는 과거 김영삼(YS) 전 대통령이 야당 대표 시절 즐겨 썼던 방식으로, ‘YS의 정치적 아들’을 자처한 김 대표 역시 주요 선거 때마다 내놓는 ‘단골 메뉴’로 자리잡았다.

김 대표는 최근 지원 유세 과정에서 4선 의원 출신의 김영선(경기 고양정) 후보에 대해 “최초의 여성 국회의장으로 만들어 보시지 않겠느냐”고, 심재철(경기 안양동안을) 후보에 대해서도 “4선인 심 후보가 5선에 당선되면 국회의장이 될 수 있다”며 표심을 자극했다.

각각 4선에 도전하는 김효재(서울 성북을)·권영세(서울 영등포을) 후보에 대해서는 “원내대표 또는 당 대표가 될 것”이라고, 한선교(경기 용인병) 후보에 대해서는 “당 사무총장을 할 것이 틀림없다”고 치켜세웠다. 각각 3선 고지 점령에 나선 이성헌(서울 서대문갑)·이학재(인천 서갑)·박종희(경기 수원갑)·김태원(경기 고양을) 후보 등에 대해서는 당의 ‘안방마님’인 사무총장에, 정진섭(경기 광주갑)·차명진(경기 부천소사) 후보 등은 집권 여당의 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인 정책위의장에, 이사철(경기 부천원미을)·정미경(경기 수원무) 후보 등은 ‘국회의 꽃’이라 불리는 상임위원장에 오를 자격이 있는 후보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재선에 도전하는 이상일(경기 용인정) 후보에 대한 지원 유세에서는 예산안 심사라는 막강한 권한을 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자리를, 3선에 도전하는 안효대(울산 동구) 후보에게는 산업통상자원위원장 자리를 약속하기도 했다.

앞서 김 대표는 지난해 4·29 재·보궐선거 때도 감투 공약을 앞세운 바 있다. 당시 서울 관악을에 출마한 오신환 후보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한 뒤 재·보선 승리 후에는 실제 낙후 지역 지원을 위한 이른바 ‘오신환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기도 했다.

다만 당 대표가 직접 임명하는 사무총장 외에 당직과 국회직 대부분은 투표를 거쳐야 하는 선출직인 만큼 감투 공약이 제대로 이행될지를 속단하기는 이르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6-04-11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