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공무원헌장을 실천할 바로 그 사람/김진수 인사혁신처 인재개발국장

[기고] 공무원헌장을 실천할 바로 그 사람/김진수 인사혁신처 인재개발국장

입력 2016-03-23 18:12
업데이트 2016-03-23 1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진수 인사혁신처 인재개발국장
김진수 인사혁신처 인재개발국장
이기철 전 주네덜란드 대사는 2011년 부임 직후 지인으로부터 네덜란드의 한 유명대학 한국학과 교수가 11월에 반팔 차림으로 우리나라를 찾았다가 추워서 엄청 고생했다는 웃지 못할 얘기를 들었다. 늦가을에 여름옷을 입고 대책 없이 우리나라를 방문한 것은 영문 표기가 ‘SOUTH KOREA’였기 때문이라고 한다. ‘SOUTH’라는 단어를 보고 한국이 남아시아에 위치해 기후도 따뜻할 것으로 오해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 대한 그 교수의 오해는 거기서 그치지 않았다. 그는 당시 한국학중앙연구소와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지원을 받아 우리나라에 관한 백서를 집필하고 있었는데, 한국에 대한 무지와 오해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그는 인터넷에 공개된 백서에서 “사람을 모르면 되는 게 없고, 사람을 알면 안 될 일도 갑자기 다 되는 나라가 한국이다”라고 주장했다. 백번 양보하더라도 그것이 우리 사회를 대표하는 실체적 진실이 아닌 것만은 분명하다. 우리나라의 자금 지원을 받아 내놓아야 할 연구 결과는 더더욱 아니었다. 게다가 그 교수는 네덜란드 내 탈북민에 대한 교육을 맡고 있었다고 한다. 다행히 문제의 심각성을 간파한 이기철 전 대사가 우리 정부와 협의해 관련 지원을 중단하는 등 기민하게 대응해 백서를 인터넷에서 내렸다.

이 전 대사는 한국학을 연구하는 대학교수의 인식이 이 정도라면 일반인은 어떨까 걱정돼 교과서를 확인해 보았다. 중국·일본 등은 몇 쪽에 걸쳐 소개되고 있는 데 반해 우리나라에 관한 기술은 전무하다시피 했다. 있어도 내용이 사실과 너무나 달랐다. 네덜란드 놀드호프 출판사가 펴낸 중등교과서에는 “한국 기업 대우가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섬에서 농작물을 착취하고 있다”는 생뚱맞은 내용이 소개돼 있었다. 또 다른 출판사의 초등지리 교과서에는 “한국은 어업이 발달한 후진국”으로 기술돼 있었다.

이 전 대사의 2년여간의 노력 끝에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달라져 있다. 초·중등 5개 교과서에 우리나라의 발전상이 5~6쪽에 걸쳐 수록됐다. 1970년대 모습을 찍은 사진 대신 첨단 산업발전을 선도하는 오늘날 한국의 사진이 실려 있다. 대한민국의 발전상을 체계적으로 기술한 최초의 외국 교과서가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몇몇 학교에서는 ‘한국 전문 수업’을 하고 있다. 네덜란드 유명 매체가 제작한 ‘우리의 대한민국’이라는 자료는 한국 전문 수업 맞춤형 교재로 활용되고 있다.

한 외교관이 공무원으로서의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논리를 개발해 백방으로 설득하는 헌신적 노력으로 일궈 낸 성과다. 이 전 대사는 2015년 인사혁신처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공무원상(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인사혁신처는 출범 2년째를 맞아 올해 초 공무원의 마음가짐과 직무수행에 필요한 가치 기준을 담은 공무원헌장을 제정해 시행하고 있다. “우리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공무원이다. 우리는 헌법이 지향하는 가치를 실현하며 국가에 헌신하고 국민에게 봉사한다…(중략)” 공무원헌장을 읽는 순간 이 전 대사가 떠올랐다. 공무원은 모름지기 누구이며, 어떠해야 하는가. 공무원헌장을 실천할 사람! 바로 그 사람이 대한민국 정부가 채용해 육성하고자 하는 공무원 인재상이다.
2016-03-24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