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요 에세이] 주민들이 만드는 아름다운 아파트/한만희 전 국토교통부 차관·아름다운 주택 공동대표

[수요 에세이] 주민들이 만드는 아름다운 아파트/한만희 전 국토교통부 차관·아름다운 주택 공동대표

입력 2016-03-22 22:40
업데이트 2016-03-22 2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금부터 15년 전 국토 난개발이 사회문제로 떠올랐을 때다. “주택업자들이 마구잡이로 아파트를 짓는데 막지 않고 뭐 했습니까”라고 따지는 감사관에게 “막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빨리 지으라고 독촉을 했지요”라고 맞섰던 기억이 아직도 새롭다. 1990년대 말까지 온 나라가 주택 부족과 집값 상승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었기 때문에 도로 등 기반시설이나 경관 등은 아무래도 뒷전일 수밖에 없었다.

이미지 확대
한만희 전 국토교통부 차관·서울시립대학교 국제도시과학대학원장
한만희 전 국토교통부 차관·서울시립대학교 국제도시과학대학원장
그러나 주택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주택을 얼마나 공급하느냐보다는 어떤 주택을 어디에 공급해야 살기 좋은 주택이 되느냐 하는 것으로 흐름이 바뀌었고, 이에 맞게 정책도 조화를 찾아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 그때부터 새로운 도로와 학교의 건설 등 보완책을 통해 많이 치유하기는 했지만, 개인적으로는 집 문제를 해결하려다가 국토에 많은 부담을 주었구나 하는 자책감이 지금도 남아 있다.

최근 지어지는 주택은 기능이나 기반시설 면에서 많이 향상되고 있다. 그래도 미흡한 점은 주거환경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이다. 집주인들의 취향에 따라 특이하고 예쁜 집들이 지어지고 있는 단독주택과는 달리 아파트는 30년 전과 큰 차이가 없이 내장만 바꿔 전국 곳곳에 지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전체 건축물 중 주택이 차지하는 비중은 3분의2이고, 서울시내에서는 4분의3이나 된다.

또 전체 주택 중 아파트가 약 60%인데 새로 건설되는 주택의 약 80%가 아파트라는 점에서 아파트의 미관이나 주변 경관과의 조화가 우리나라의 이미지 형성에 결정적인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농담 같지만 주부들이 아파트 구매에서 발언권이 크다는 점을 잘 아는 주택업체들이 외관이나 경관보다는 부엌이나 거실 등 내부 시설의 고급화에만 신경쓰기 때문에 잘 나아지지 않는 것 같다.

요즈음은 많은 국민이 외국의 주요 도시들을 둘러볼 기회를 갖는다. 단조로운 아파트들이 가득한 우리 도시와 달리 다양하고 보기 좋은 아파트나 업무용 빌딩을 가진 외국 도시들을 만날 수 있다. 수년 전 건축사들이 포함된 대표단의 일원으로 칠레 등 남미 국가들을 방문했는데 특색 있게 지어진 아파트를 보고 부러워했던 것이 기억난다. 이제는 아파트를 단순히 경제성과 편리성에서만 볼 것이 아니라 아름다움과 조화의 관점에서도 봐야 할 때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우리는 조상이 지은 한옥의 아름다움과 우아함에 대해 자랑스러워하면서도 현재 우리 세대의 주택에 대해 후손들이 내릴 평가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것 같다. 혹시 ‘단조롭고 주변과 어울리지 않는 아파트에 몰려 살던 우리 조상’이라고 평가하지는 않을까. 좁은 국토에서 편리한 생활을 원하는 국민의 선호로 인해 아파트를 짓는 것이 불가피하더라도 조금이라도 아름답고 조화로운 아파트를 짓겠다는 의지만 있다면, 매년 40만 가구의 주택이 지어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우리 세대에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본다. 이를 위해 주택업체, 건축사, 인허가 관청과 함께 일반 국민도 관심을 가져 주었으면 좋겠다.

이미 지어진 아파트에 관심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다소 특색 없이 지어졌다 하더라도 어떻게 관리하고 개량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유럽의 오래된 집들이 창가에 걸린 화분들과 잘 깎인 잔디마당으로 보기 좋은 경관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많이 보았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아파트 단지들도 노력 여하에 따라 새롭게 바뀔 수 있다고 본다. 필자가 사는 아파트는 오래전에 재개발로 지어진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삭막하기 짝이 없었으나 10여년 전 가로수를 모두 벚나무로 바꾼 덕분에 봄마다 화려한 벚꽃의 잔치를 즐길 수 있게 됐는데, 스마트폰에 경치를 담아 친구들에게 자랑하기도 한다. 그렇고 그런 아파트 단지라도 주민들이 조금씩 신경을 쓰면 그 단지는 물론 도시의 경관까지도 바꿀 수 있다.

이런 점에 착안해 필자가 속한 비영리단체인 ‘아름다운 주택 포럼’에서는 올해부터 ‘아름다운 우리 아파트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주민들이 살고 있는 아파트의 아름다움을 찾는 노력을 하면 점차 단지의 미관이나 환경이 바뀔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건설업체나 관리업체가 아니라 주민들이 직접 아름다움을 찾고 그 결과로 참여한다는 점에서 아파트 주거 문화에 새로운 움직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새로 짓는 아파트와 기존 아파트 모두 나름의 미관과 조화를 찾아 나간다면 머지않아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자랑해도 될 만큼 아름다움과 품격을 갖춘 도시와 국토로 바뀔 것으로 믿는다. 그래야만 필자도 국토에 대해 가진 개인적인 자책감과 미안함을 다소라도 덜 수 있을 것 같다.
2016-03-23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