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 2030 부부들 생이별한 까닭은

홍콩 2030 부부들 생이별한 까닭은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6-03-21 14:52
업데이트 2018-03-16 1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득의 19배 ‘미친 집값’ 때문에 각자 부모 집에 거주

홍콩의 ‘미친 집값’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따로 사는 젊은 부부가 증가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홍콩시립대학교의 어반 리서치 그룹에 따르면 18~35세의 홍콩 젊은이 가운데 부모와 함께 사는 이가 전체의 76%에 달했다.

이 연령에 결혼한 부부도 각자의 부모 밑에서 ‘별거’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영국, 프랑스 등지의 젊은이와 비교하면 거의 두 배 수준이다.


홍콩의 실업률은 3%에 그친다. 학교를 마친 젊은이 대부분이 취업을 했다는 뜻이다. 홍콩 20~30대가 부모와 함께 사는 것이 직업이 없는 ‘니트족’, ‘캥거루족’은 아니라는 얘기다. FT는 직업이 있어도 홍콩의 집값을 감당할 수 없어 부모와 함께 사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난해 홍콩의 평균 집값은 개인 소득의 19배 수준으로 조사됐다. 런던은 홍콩과 주택가격이 비슷하지만 연간 개인소득의 절반 정도에 그친다.


지 링 어반 리서치 연구원은 1980년대 초반 이후 태어난 홍콩 밀레니엄 세대가 경제적인 스트레스와 불확실성 때문에 “꿈과 현실 사이의 격차를 메우려 (부모와 함께 사는) 전략적인 선택을 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홍콩은 중국과의 정치적 긴장과 본토의 경기 둔화 여파로 올해 경제 성장률이 1~2%에 그칠 전망이다. FT는 젊은 부부가 부모 곁을 떠나지 않으면서 출산율도 영향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홍콩의 출산율은 여성 1명당 1.1명에 그쳐 현 인구 유지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각자 부모와 함께 사는 젊은 부부의 95%가 현재의 삶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집값에 돈을 쓰는 대신 쇼핑을 즐기며 부모의 돌봄을 받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FT는 보도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