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도권 12곳 ‘일여다야’ 구도

수도권 12곳 ‘일여다야’ 구도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6-03-13 22:58
업데이트 2016-03-13 2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천 논란 속 대진표 속속 확정

평택갑 원유철·고인정·최인규… 동대문갑 허용범·안규백 등 도전

여야가 4·13총선의 공천 지역을 순차적으로 발표함에 따라 수도권 중심으로 ‘대진표’가 속속 확정되고 있다.

13일 오전 현재 전국 253개 선거구 중 13곳에서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이 후보를 확정하며 ‘일여다야’ 구도로 총선을 치르게 됐다. 이 중 4곳은 정의당도 후보를 확정해 4자 구도가 됐다.

수도권이 13곳 중 12곳으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지역색이 덜하고 여야 경합지인 수도권 지역구에 후보를 조기에 낙점해 선거 주도권을 잡겠다는 여야의 의도가 엿보인다.

서울 동대문갑은 허용범 새누리당 예비후보와 안규백 더민주 의원, 김윤 국민의당 예비후보, 오정빈 정의당 예비후보가 각각 단수 추천을 받아 4자 대결이 확정됐다. 유인태 더민주 의원이 ‘컷오프’된 서울 도봉을에서도 여야 의원들의 각축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지역 18대 의원이었던 김선동 새누리당 예비후보가 재기를 노리는 가운데 유 의원 대신 전략공천을 받은 오기형 더민주 예비후보와 손동호 국민의당 예비후보도 도전장을 냈다.

서울 영등포을에서는 이곳에서 3선을 지낸 권영세 전 주중대사가 복수의 칼을 갈고 있다. 지난 19대 총선에서 47.4%를 얻은 권 전 대사는 52.6%를 얻은 신경민 더민주 의원에게 5.2% 포인트 뒤져 자리를 내줬다. 이번에는 김종구 국민의당 예비후보가 가세하면서 3자 구도가 됐다. 현역 프리미엄은 신 의원에게 있지만, 구도는 일단 권 전 대사에게 유리해 보인다. 김 후보가 얼마나 선전하느냐가 관건이다.

인천 남동갑에서는 문대성 새누리당 의원과 박남춘 더민주 의원의 양강 대결 구도에 김명수 국민의당 예비후보가 복병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 수원정에는 행정부지사로 경기도정을 경험한 박수영 새누리당 예비후보와 이 지역 현역인 박광온 더민주 의원, 국민의당 김명수 후보와 박원석 정의당 의원까지 총 4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각 후보들의 경쟁력도 만만치 않아 혈전이 예상된다. 신설된 경기 수원무에서는 정미경 새누리당 의원과 김진표 전 더민주 의원, 그리고 김용석 국민의당 예비후보가 맞붙는다. 새로운 전장인 만큼 지역구 선점을 위한 치열한 공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6-03-14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