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버스토리] 너희 집은 IoT 안 써?

[커버스토리] 너희 집은 IoT 안 써?

입력 2016-03-04 23:20
업데이트 2016-03-05 0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물인터넷 생활 속으로…

“아가야, 밤에도 예쁘면 안 될까.” 지난 1년 동안 40세 초보 아빠 주모씨는 힘겨운 밤을 보냈다. 오후 9시쯤 천사같이 잠들던 두 살배기 아이는 가끔 새벽 2~3시쯤 깨 칭얼거렸고, 젖병을 물려야 도로 잠을 청했다. 한밤중 수유가 필요할 때 평소 아기가 좋아하는 적당한 온도로 분유를 타 주는 사물인터넷(IoT) 제품 ‘밀크 내니’를 알았다면 그의 밤은 조금 더 수월하지 않았을까. 밀크 내니는 지난해 미국에서 소셜펀드인 킥스터를 통해 343명으로부터 12만 684달러를 모금해 출시됐다.

“중 2가 됐다고 자꾸 피하면, 아빠는 엘리베이터와 놀 테야.” 4일 청약 결과 1순위로 마감된 서울 광진구 구의1구역에 들어설 삼성물산 ‘래미안 파크스위트’ 아파트엔 똑똑한 엘리베이터가 설치될 예정이다. 거주자가 현관문을 태그하면 엘리베이터가 자동으로 1층으로 이동하고, 따로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거주자의 층으로 이동한다.

“이제 무게로 시비를 벌일 일은 없어졌어요. 옥신각신하지 말고 가서 함께 전이나 부쳐 먹자고요.” 겨울 내내 굴 껍질을 까는 경남 통영 굴 박신장(작업장) 40여곳에 영진글로지텍 IoT 솔루션이 설치된다. 전자저울과 폐쇄회로(CC)TV 모션인식 기술이 도입되면 무게를 속이거나 중복해서 재는 일이 사라질 뿐 아니라 양식장부터 박신장까지의 데이터가 모여 ‘빅데이터’로 축적된다.

밤에 깨서 우는 아기, 중2병에 걸린 자녀, 조금씩 부정을 저지르는 관행…. 삶을 골치 아프게 만들던 여러 문제를 해결해 주는 IoT 솔루션은 더이상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다. 2016년 현재 이미 많은 제품과 솔루션이 구현됐다. 국내외 정보기술(IT) 업체들의 각축장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삶에 파고들어 여러 문제를 즉시 해결해 주는 기술이 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인터넷에 연결되는 IoT 기기의 수가 2014년 20억개에서 2020년 80억개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각국의 플랫폼 표준 경쟁도 뜨겁다. 제조·IT·통신·건설·유통·소프트웨어 등 전 산업에 걸쳐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기존 산업의 경계를 넘나드는 싸움’을 펴고 있다. 과거 유선랜 시절 모두 함께 ‘접속’해 우리나라를 ‘IT 강국’으로 키워냈던 소비자들이 ‘IoT 강국’을 위해 한 번 더 디지털 인생을 즐길 때가 됐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6-03-05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