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즐거운 과학교육 꿈꾸며/신영준 경인교대 과학교육과 교수

[기고] 즐거운 과학교육 꿈꾸며/신영준 경인교대 과학교육과 교수

입력 2016-02-28 18:02
업데이트 2016-02-28 18: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신영준 경인교대 과학교육과 교수
신영준 경인교대 과학교육과 교수
최근 TV에 방영된 ‘응답하라 1988’ 드라마를 보면서 불과 한 세대 전 이야기이지만 “그땐 저런 점이 좋았어”, “저런 점은 좀 아니었어”라는 생각이 들곤 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먼 훗날 ‘응답하라 2015’에서 좋은 모습으로 재탄생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본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라는 다소 추상적이지만 절제된 구호가 자리 잡고 있다. 미래의 인재를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해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으로 정의한 것에는 크게 이견이 없을 것이다. 이러한 구호 아래 시작된 이번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과학교육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가 중요한 과제였다. 지금까지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도달해야 할 지식 위주로 구성돼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반성을 시작으로 개정 작업이 진행됐다.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2015 개정 과학교육 과정에는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 능력을 학생들이 함양하기를 기대하는 교과 역량으로 꼽았다. 그리고 ‘학습내용’과 함께 학생들이 성취해야 하는 능력, 즉 ‘기능’을 중심축으로 성취 기준을 진술하는 좀 더 진일보한 교육과정을 추구했다. 또한 학생들이 성취해야 하는 핵심 개념이 초·중·고를 거치면서 어떻게 전개되는가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내용 체계표로 제시해 학습의 전이를 높이고 심층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그리고 기존 과학과의 학습 내용을 핵심 개념으로 정선해 보다 많은 수업 시간을 실험·실습 시간으로 할애하고 협동학습, 토론·토의 등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 개선했다. 무엇보다 교사의 일방적인 지식 전수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다양한 자연현상을 융복합적으로 통찰하고 주어진 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스스로 찾아가는 수업을 제대로 정착시키기 위해 관찰, 실험보고서, 포트폴리오 등 과정 중심 평가로 개선한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학부모나 학생들은 이러한 개정 교육과정 자체보다는 오히려 교과서가 훨씬 피부에 와 닿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취지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진실로 효과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교과서 개발진들이 교육과정의 철학을 제대로 반영해 학교 현장에 필요한 교과서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전국의 과학 교사들이 새로운 교수·학습과 평가 개선 등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논의를 진지하게 할 수 있는 근거와 바탕은 마련됐으니 그에 걸맞은 연수도 개설돼야 할 것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가 제대로 구현된다면 훗날 ‘응답하라 2015’에서 과학 이론이나 지식을 어렵게 암기하는 과학 교육이 아니라 실험과 탐구활동이 중심이 되는 즐거운 과학 교육으로 기록될 것이다. 무엇보다 학교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실험하고 탐구하는 배움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나아가 노벨상을 꿈꾸는 창의 융합형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2016-02-29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