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왕이 오늘 전격 訪美…대북 제재 최종 조율

왕이 오늘 전격 訪美…대북 제재 최종 조율

입력 2016-02-22 21:24
업데이트 2016-02-22 2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23일 전격적으로 미국을 방문한다. 막바지에 접어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안의 수위를 놓고 미·중 간 최종 조율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왕 부장이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의 초청으로 사흘간 미국을 방문한다고 발표하면서 “양측이 중·미 관계와 공동으로 관심이 있는 국제 및 지역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이라고 밝혔다. 왕 부장의 방미는 새해 들어 처음으로, 일정은 25일까지다.
 화 대변인은 “한반도 문제에 대해 중·미 양국은 밀접한 소통과 협조를 유지해 왔다”며 “미국과 이 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 교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의 핵실험과 위성 발사 이후 유엔 안보리가 새롭고 ‘힘 있는’ 대북 결의안을 통과시키는 것을 지지하는 동시에 각 당사국이 한반도의 긴장을 격화시키는 행동을 피할 것을 촉구해 왔다”고 밝혔다.
화 대변인은 특히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 평화·안정’,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이라는 한반도 3원칙을 거듭 소개하면서 “앞으로 각국이 한반도 문제의 대화 복귀를 위해 노력하고 중국이 제안한 ‘비핵화’와 ‘정전체제의 평화체제 전환’ 논의를 병행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미국은 한국, 일본 등과 함께 강력한 대북 제재안을 추진해 왔으나 중국은 이에 대해 “제재가 목적이어서는 안 되며 제재는 북한의 핵 및 미사일 개발 차단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 왔다.
 왕 부장의 방미를 통해 미·중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와 남중국해 문제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화 대변인은 “중국은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대해 미국 측에 엄중한 우려를 표시했고 유관 방면에도 엄중한 입장을 밝혔다”면서 “사드 배치는 중국의 전략적 안보를 직접적으로 훼손하는 것으로 한반도 문제를 핑계로 중국의 정당한 안보이익을 훼손하는 데 대해 결연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