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일도 많이 먹으면 살찐다? 실제론 비만 위험 낮아져

과일도 많이 먹으면 살찐다? 실제론 비만 위험 낮아져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6-02-17 10:58
업데이트 2016-02-17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백병원 교수팀 추적조사 결과

청소년 시기에 과일을 많이 먹을수록 비만 위험이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반적으로 당 섭취가 많으면 비만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번 연구 결과 과일에 함유된 당은 많이 먹어도 비만 위험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강재헌·허양임 인제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팀이 2008년 초등학교 4학년 770명을 대상으로 당 섭취 종류에 따른 비만과 대사 질환 관계에 대해 분석한 결과 과일 섭취를 많이 할수록 체질량지수(BMI·㎏ 단위 몸무게를 m 단위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와 체지방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밝혔다.

4년 후 770명 중 605명의 학생을 추적 조사한 연구 결과에서도 동일한 효과를 보였다. 다만, 음료를 통해 섭취한 총 당류가 많아지면 대사 이상 위험이 높아졌다. 과일은 부피가 크지만 열량이 낮아 에너지 밀도가 낮고 수분,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가 들어 있어 단순 당(액상과당)과 효과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이 연구팀이 설명이다. 또 연구팀은 부피가 크고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자극함으로써 고열량 식품의 섭취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연구 대상 학생의 1일 총열량 섭취량은 1660㎉였으며, 당류 섭취량은 33.1g으로 하루 열량 섭취량 중 8% 차지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당 섭취량을 전체 섭취 에너지의 10% 미만으로 제한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5% 미만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한국 소아청소년 비만 유병률은 1997년 5.8%, 2005년 9.7%, 2007년 10.9%, 2010년 10.8%로 10년 사이 약 2배 가량 증가했다. 소아청소년기의 비만은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고 대사증후군의 위험도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소아비만 예방이 중요하다.

강 교수는 “당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에너지원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비만과 대사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며 “햄버거나 피자 같은 동물성 식품 섭취와 액상과당이 들어 있는 음료 섭취를 줄이고 신선한 과일 위주의 식습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SCI급 국제학술지 영양학(nutrients) 최신호에 게재됐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