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로스쿨 아들 구제 의혹´ 더민주 신기남 탈당

´로스쿨 아들 구제 의혹´ 더민주 신기남 탈당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2-14 12:08
업데이트 2016-02-14 1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대 총선 무소속 출마 검토

신기남 의원
신기남 의원 더불어민주당의 신기남(서울 강서갑) 의원이 14일 당의 징계조치에 불복, 탈당을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신 의원은 ‘로스쿨 아들 구제 의혹’으로 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당원 자격정지 3개월을 처분 받아 당 후보로서 총선에 출마하기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2016.02.16.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로스쿨 아들 구제 의혹’으로 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당원 자격정지 3개월 처분을 받은 더불어민주당 신기남 의원이 14일 당의 징계조치에 불복하며 탈당했다. 신 의원의 탈당으로 2003년 열린우리당 창당의 주역이었던 이른바 ‘천·신·정(천정배·신기남·정동영) 3인방’이 모두 당을 떠나게 됐다.

 신 의원은 이날 탈당 기자회견에서 “당 지도부와 윤리심판원은 저에게 장발장이 될 것을 요구했다. 사실에 눈감고 저에게 당을 위한 정치적 희생물이 돼달라고 노골적으로 요구하고 있다”며 “장발장이 되길 거부한다. 정의롭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불복 입장을 밝혔다. 이어 “12월초 ‘신기남은 아웃시킨다’, ‘노영민은 불출마할 것이다’, ‘모 변호사가 서울 강서갑에 전략공천 받을 것’이라는 세가지 소문이 이미 떠돌았고, 저는 절대 그럴 리가 없다고 일축했지만 막상 이 모든 소문이 현실이 되니 전율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잘못 알려진 사실을 바로잡는 일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이제는 당의 대표도 당의 정체성과 맞는지 여부를 살피지 않고 외부 인사에 넘겨 버렸다”면서 “이제 국회의원들은 외부의 등급평가에 목매다는 옹졸한 처지에 처했고, 소위 신진인사들은 선배 국회의원들을 기득권으로 매도하며 점령군처럼 행세하고 있다”고 당 상황을 비판하기도 했다.

 당초 15일 신 의원에 대한 윤리심판원의 재심 결정이 예고돼 있었지만, 재심에서도 징계 수위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됐다. 윤리심판원은 신 의원이 국회 교문위 소속 야당 의원 두명에게 아들이 다니던 경희대에 전화를 걸게 한 점 등이 이른바 ‘갑질’로 판단했다.

 신 의원은 일단 20대 총선에서 서울 강서갑에 무소속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지역에는 당 인재영입위원회 부위원장인 금태섭 변호사가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