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랑스 개혁’ 한국계 입양인이 이끈다

‘프랑스 개혁’ 한국계 입양인이 이끈다

오상도 기자
입력 2016-02-12 21:10
업데이트 2016-02-13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플라세 국가개혁 담당 장관 취임

고아원에 버려졌다가 변호사 집안 입양
25세 정계 입문 … 43세 상원의원 당선
첫 한국계 여성 문화장관 펠르랭은 퇴진


“외국에서 태어나 프랑스에 입양된 사람도 책임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걸 보여 주고 싶었어요.”

이미지 확대
장 뱅상 플라세 프랑스 신임 국가개혁 담당 장관 AFP 연합뉴스
장 뱅상 플라세 프랑스 신임 국가개혁 담당 장관
AFP 연합뉴스
프랑스 신임 국가개혁 담당 장관에 한국계 입양아인 장 뱅상 플라세(48) 상원의원이 임명됐다.

일간 우에스트프랑스 등 현지 언론들은 11일(현지시간)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이 단행한 부분 개각에서 플라세 의원이 지방자치 등을 주관하는 장관직에 올랐다고 전했다. 한국계로는 두 번째 입각이다. 역시 한국계 입양아인 플뢰르 펠르랭(한국명 김종숙) 문화장관이 물러나고 또 다른 입양아 출신 플라세 의원이 새롭게 내각에 합류한 셈이다.

1968년 서울에서 태어난 플라세 의원의 한국 이름은 ‘권오복’이다. 경기도 수원의 고아원에 버려졌다가 1975년 프랑스 노르망디의 변호사 집안에 입양됐다. 따뜻한 보살핌을 받으며 성장한 그는 역사책을 읽으며 정치인의 꿈을 키웠다.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나폴레옹이다.

1993년 의원 보좌관으로 정계에 입문한 뒤 2001년 녹색당에 가입했다. 2011년 43세에 상원의원에 당선됐다. 유럽 생태 녹색당 상원 원내대표를 역임하기도 했으나 지난해 여름 탈당했다.

대통령 선거를 불과 1년 앞둔 올랑드 정권에서 플라세 의원은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았다. 정부 조직을 단순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버즈피드프랑스는 플라세 의원이 올랑드 대통령에게 수십 통의 문자를 보낸 사진을 공개하며 그의 적극적 구애가 장관 발탁의 배경이라고 전했다.

그는 한때 자신을 버린 한국과 거리를 뒀다. 양부모가 한국어를 배우라고 권했으나 거절하기도 했다. 자신을 다시 한국으로 보낼 것이란 두려움 탓이었다. 지금도 한국말을 단 한마디도 하지 못한다. 하지만 첫딸이 태어난 뒤 한복을 입혀 돌 사진을 찍는 등 적극적으로 뿌리 찾기에 나섰다. “비빔밥을 가장 좋아한다”는 플라세 의원은 여러 차례 한국을 찾았고 박근혜 대통령을 만나기도 했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6-02-13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