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교역 걸림돌 없게 결제 시스템 조기 구축”

“이란 교역 걸림돌 없게 결제 시스템 조기 구축”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6-02-12 21:10
업데이트 2016-02-13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업장관·진출기업 간담회

“유로·엔화 등 국제통화 거래 추진…현지 자금 대출 쉽게 전대금융도”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연합뉴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연합뉴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2일 “한·이란 간 교역과 투자 활성화를 위해 원화 결제 시스템과 국제통화를 활용한 안정적인 시스템을 조기에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주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서린동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열린 ‘이란 진출기업 간담회’에서 이처럼 답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현대차, LG전자, 대림산업 등 기업인들은 원화 결제 시스템 유지와 유로화 결제 시스템 구축, 정보 제공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정부도 이란 교역에서 유로화, 엔화 등 다른 통화 결제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주 장관은 “이란에 진출하는 기업의 금융 관련 애로 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범부처 차원에서 힘을 모아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란 발주사업에 대해 금융 지원을 강화하고 ‘전대금융’ 라인 개설도 조속히 마무리하겠다”고 설명했다. 전대금융이란 한국수출입은행이 외국은행에 신용공여 한도를 설정하고, 그 은행은 수출입은행에서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해 한국 기업과 거래하는 현지 기업에 대출해 주는 방식이다. 주 장관은 “프로젝트와 바이어 발굴 등 특정 분야의 정보를 기업이 요청하면 맞춤형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할 것”이라며 “한국과 이란은 문화, 보건, 의료 등 소프트파워를 통해 경제 재건의 동반자 관계를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앞으로 자동차와 석유화학 등에서의 협력과 이에 따른 부품·기자재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면서 “화장품, 가전제품 등 소비재 시장에도 주목해 달라”고 요청했다.

세종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6-02-13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