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드 1개 포대 배치… 주변국 고려 안 해”

“사드 1개 포대 배치… 주변국 고려 안 해”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6-02-12 22:54
업데이트 2016-02-13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실무단 이르면 다음주 논의

국방부 “지역 선정 아직 안 돼…주민 안전·환경 영향 없도록”
美·中, 안보리 결의 논의 ‘속도’


이미지 확대
육군 기계화부대 ‘실전 같은 기동훈련’
육군 기계화부대 ‘실전 같은 기동훈련’ 육군 20기계화보병사단 소속 전차와 장갑차들이 12일 경기 여주시 양촌리훈련장에서 열린 ‘육군 기계화부대 전투장비 기동훈련’에서 기동을 하고 있다. 이번 훈련은 개성공단 전면 중단 등 남북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6·25전쟁 지평리전투 승전과 20사단 창설 63주년을 맞아 시행됐다. K2 흑표전차를 비롯해 K1A1 전차, K9 자주포, K21 장갑차 등 최신예 전투장비 300여대가 훈련에 참가했다.

연합뉴스
국방부는 12일 한국과 미국이 주한미군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장소를 선정할 때 중국을 포함한 주변국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배치되는 사드의 규모는 1개 포대에 한정하겠다고 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한·미 공동 실무단이 이르면 다음주 사드 배치 문제와 관련한 의제를 논의할 계획”이라며 “가능한 한 조속한 시일 내 배치하도록 하는 게 양국의 기본 원칙”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주한미군에 사드 1개 포대를 배치할 것”이라며 “두 번째, 세 번째 포대 배치 여부는 논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사드 배치 장소 선정 과정에서 중국 등 주변국의 입장을 고려한다는 것은 군사적이지 못하다”면서 “배치 지역이 아직 선정되지 않았지만 군사적 효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고 주민들의 안전과 환경에 영향이 없도록 선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안 논의도 가속도가 붙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유엔을 방문했던 외교부 관계자는 이날 “지난 1주일 사이 많은 변화가 있어 안보리 이사국 사이에 제재 논의를 빨리 마무리해야 되겠다는 공통 인식하에 진행하고 있다”며 “미·중 간 논의에 어느 정도 모멘텀이 형성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11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대북 제재와 사드 배치 문제 등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왕 부장은 윤 장관이 중국 측의 ‘책임 있는 역할’을 촉구한 데 대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안정이라는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한·중이 전략적 동반자로서 협력을 강화하자”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왕 부장은 또 “안보 관련 조치를 취하는 데 있어 주변국의 이해와 우려를 감안해 신중히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사드 배치 논의에 대한 불편함도 드러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6-02-1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