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4일의 선물… 온라인 실속女와 편의점 선호男

14일의 선물… 온라인 실속女와 편의점 선호男

조용철 기자
입력 2016-02-11 22:50
업데이트 2016-02-12 0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男 화려함·女 알뜰 소비 성향

편의점 등 오프라인 판매량, 밸런타인데이 < 화이트데이

DIY 용품 많은 온라인 매출, 밸런타인데이 > 화이트데이

대학생 최선홍(22)씨는 올해 화이트데이에 여자 친구에게 2만원짜리 초콜릿 선물을 할 생각이다. “학교 앞에 있는 대형 편의점에서 고를 예정인데요. 좀 비싼 것을 사야 포장이 고급스럽던데요. 그래도 밸런타인데이에 받는 선물보단 비싼 걸 사줘야겠죠?”

남성이 여성에 비해 선물을 통한 애정 공세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통념이 적어도 밸런타인데이 및 화이트데이에는 딱 들어맞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가 여자에게 선물하는 3월 14일 화이트데이의 유통업체 매출이 여자가 남자에게 선물하는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보다 월등히 높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남자가 손해라는 결론은 성급하다. 초콜릿 재료를 파는 인터넷 상점이나 수공예 초콜릿 학원의 수강생은 여성이 많기 때문이다.

11일 유통업체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해 화이트데이 때의 초콜릿, 사탕 등 관련 상품 매출이 한달 전 밸런타인데이 때의 1.3배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2014년에는 배율이 1.6배에 달했다. 편의점 CU의 경우 2012~2014년 화이트데이의 매출이 밸런타인데이의 2배 이상이었다.

서울 관악구 봉천동에서 4년째 편의점을 운영하는 황모(48)씨는 “실제 물건을 팔아 보면 3월 14일 남자 손님이 더 많아 주문량도 훨씬 더 늘어난다”며 “올해는 밸런타인데이가 일요일인 데다 설 연휴까지 겹쳐 그 격차가 더 벌어지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여성들은 알뜰하고 실속 있는 소비를 원하는 반면 남성들은 크고 화려한 선물을 선호한다”고 이유를 분석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여성들의 활동이 훨씬 더 적극적이다. 인터파크의 경우 지난해 밸런타인데이 매출이 화이트데이의 1.3배에 달했다. 업체 관계자는 “최근에는 밸런타인데이에 초콜릿을 직접 만들어 주는 여성들이 늘었다”며 “초콜릿 재료 등 스스로 만드는 제품(DIY)이 온라인에 많기 때문에 여성들이 배송 기간까지 고려해 밸런타인데이 1~2주 전에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8만~10만원의 수업료를 내고 초콜릿 만들기를 배우는 여성들도 있다. 서울 마포구 상수동의 수제 초콜릿 전문점 관계자는 “하루 8명씩 수업을 하는데 2월 초순, 중순에는 모두 예약이 차 있다”며 “여성들이 직접 만드는 선물은 유통업계의 매출로 잡히지 않아 정확한 규모는 알 수 없지만 상당한 규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에는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성향도 나타난다. 신세계백화점이 최근 3년간 밸런타인데이 기간 초콜릿 매출 비중을 조사한 결과 남성이 구매한 비중이 2013년 14%에서 지난해에는 31%로 늘었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밸런타인데이·화이트데이>
2016-02-12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