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체부 ‘통합체육회 정관, IOC 헌장 준수 적극 권장’

문체부 ‘통합체육회 정관, IOC 헌장 준수 적극 권장’

입력 2016-02-11 14:43
업데이트 2016-02-11 15: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체육회장 사퇴 요구는 사실무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통합체육회 설립 이후 정관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헌장과 위배되는 조항이 발견되면 IOC 헌장을 준수하도록 적극적으로 권장하겠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11일 대한체육회가 통합체육회 정관에 일부 문제점을 지적한 것에 대해 “통합체육회 정관은 통합준비위원회에서 논의할 사항”이라고 전제하며 “다만 통합체육회 설립 이후에는 문체부 산하 공공기관으로서 지도·감독을 받기 때문에 설립 이후 IOC 헌장 준수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또 문체부는 “대한체육회가 문제라고 지적한 통합체육회 정관 내용은 기존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 정관에서 그대로 이어진 것인 만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체부는 통합체육회 직제 및 정원에 대해 “기존 직원은 구조조정 없이 그대로 고용 승계될 것”이라며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의 공통 기능인 기획, 예산, 인사, 총무 등을 제외하고 공식적인 직제는 거의 그대로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통합체육회 사무총장과 선수촌장에 대해선 “이미 통합준비위원회에서 각각 1명씩으로 운영한다는 것이 승인된 사항”이라며 “국가대표 양성 업무와 국제대회 파견 업무는 선수촌장이 총괄하고 이를 국제협력본부와 선수촌운영본부에서 뒷받침하는 것인 만큼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준비에 전혀 차질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문체부는 최근 외국의 한 인터넷 매체가 전한 국내 체육단체 통합 관련한 잘못된 보도 내용에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문체부 체육정책과 김홍필 서기관은 최근 국내 체육단체 통합 과정을 보도한 인터넷 매체 ‘어라운드 더 링스’에 서한을 보내 “최근 어라운드 더 링스의 보도는 잘못된 정보를 담고 있다”며 “한국의 국가올림픽위원회인 KOC 정관 개정은 정부가 주도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최근 어라운드 더 링스는 “한국 정부가 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을 직접 선임하고 NOC 예산 집행에 대해서도 관리, 감독할 수 있도록 정관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서 KOC의 위상을 위태롭게 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문체부 담당자는 “정관 개정은 국민생활체육회와 KOC의 통합에 따른 것으로 이는 양 기구 모두 이 같은 통합에 동의한 상황”이라며 “통합을 주도하는 것은 한국 정부가 아니라 민간조직인 준비위원회”라고 밝혔다.

또 이 매체가 문체부에서 김정행 KOC 회장의 사퇴를 요구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 “김정행 회장은 사퇴 요구를 받은 적이 없으며 차기 회장 선거에 자유롭게 출마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