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토 국방회의, 난민 밀입국 차단 지중해 해군 작전 합의

나토 국방회의, 난민 밀입국 차단 지중해 해군 작전 합의

박상숙 기자
입력 2016-02-11 22:15
업데이트 2016-02-11 22: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가 난민 밀입국을 차단하기 위해 지중해에 해군력을 투입한다.

나토 국방장관들은 11일 지중해에서 난민 밀입국 단속을 위한 해군 작전을 벌이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애슈턴 카터 미국 국방장관이 밝혔다. 이날 브뤼셀에서 열린 나토 국방장관 회의에 참석한 카터 장관은 독일, 터키, 그리스 등 동맹국들의 요청에 따라 난민 밀입국 조직을 퇴치하는 작전을 펼칠 것이라고 전했다.

옌스 슈톨텐베르크 나토 사무총장은 터키와 그리스 사이의 난민 유입 통로인 에게해에 3척의 나토 해군 함정을 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토 군함들은 현재 지중해와 소말리아 해역에서 대 테러 및 해적 퇴치 작전을 수행해왔다. 그러나 난민의 유럽 유입 통로가 리비아~지중해~이탈리아에서 터키~그리스로 급격하게 전환됨에 따라 에게해 지역의 해상 작전 필요성이 제기됐다.

에게해의 그리스 섬들에 도착한 난민과 이주자들은 지난해 모두 85만 8608명인 반면, 중부 지중해 경로의 도착지인 이탈리아와 몰타에는 각각 15만 3842명, 106명에 그쳤다. 올해 들어서도 그리스 섬에는 벌써 5만명의 난민이 도착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매일 2000명가량이 터키에서 그리스로 향하는 난민보트에 몸을 실었다. 이에 반해 올해 들어 이탈리아에 도착한 난민들은 모두 600여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4월 리비아 해안에서 난민선 이 전복돼 770명이 사망하는 최악의 참사가 발생한 직후에 열린 유럽연합(EU) 긴급정상회의는 난민선 출발지인 리비아 인근 해역에서 밀입국업자를 단속하고 이들이 소유한 난민선을 파괴하는 등의 군사작전을 전개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EU 지중해 해군은 군함과 항공기, 드론(무인기) 등을 동원한 정찰과 정보수집 활동 등 1단계 작전을 벌인 데 이어 지난해 10월부터 밀입국 선박을 나포하고 파괴하는 등의 2단계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 작전은 리비아 해역을 벗어난 공해상에서 이뤄지고 있어 실제 성과는 미미한 수준이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