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북, 개성공단 군사통제구역 선포… 남측 전원 추방

[속보]북, 개성공단 군사통제구역 선포… 남측 전원 추방

입력 2016-02-11 18:24
업데이트 2016-02-11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단전 단수조치 검토…남북 갈등 최고조

개성공단 중단
개성공단 중단
북한이 11일 개성공단에 있던 우리 국민 전원을 추방하고 공단 자산을 전면 동결 조치하는 한편 개성공단 지역을 군사통제구역으로 선포했다.
 북한의 4차 핵실험 및 장거리미사일 발사와 이에 따른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조업 중단 조치 등 남북 간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는 양상이다.
 북한은 이날 오후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성명을 통해 “개성공업지구에 들어와 있는 모든 남측 인원들을 2016년 2월 11일 17시(우리 시간 오후 5시 30분)까지 전원 추방한다”고 밝혔다. 이어 “개성공업지구에 있는 남측 기업과 관계기관의 설비, 물자, 제품을 비롯한 모든 자산들을 전면 동결한다”면서 “추방되는 인원들은 사품 외에 다른 물건들은 일체 가지고 나갈 수 없으며 동결된 설비, 물자, 제품들은 개성시인민위원회가 관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아울러 “11일 오전 10시(우리 시간 오전 10시 30분)부터 개성공업지구와 인접한 군사분계선을 전면봉쇄하고 북남관리구역 서해선 육로를 차단하며 개성공업지구를 폐쇄하고 군사통제구역으로 선포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개성공단에 남아 있던 우리 국민 248명 전원이 이날 저녁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귀환했으며 개성공단에는 단 한 명도 우리 국민이 남아 있지 않게 됐다. 개성공단 남측 인원 및 시설 철수 절차 등에 관한 협상을 위해 이날 개성공단에 들어갔던 김남식 위원장 등 남측 개성공단관리위원회 직원 13명도 서울로 돌아왔다. 북한이 동결한 개성공단 자산 규모는 1조 190억원어치다. 우리 정부 당국자는 “북한 측의 일방적인 발표로 인해 이런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어쩔 수 없이 모두가 몸만 철수했다”고 했다.
 앞서 이날 남측의 124개 개성공단 입주기업은 1사 1대 기준으로 자재 등을 남쪽으로 운반하기 위한 트럭을 개성공단으로 보냈다. 이에 우리 국민의 북한 체류 인원은 전날 184명에서 248명으로 증가했다. 이날 개성공단엔 전날 우리 측의 가동 중단 입장이 전달되며 5만여명의 북한 근로자 대부분이 출근하지 않았다.
 한국전력과 수자원공사는 정부 방침이 결정되면 개성공단 내 단전·단수 조치를 즉각 취하기로 했다.
서울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세종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