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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 버스 불편민원 제로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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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부천시가 시내버스의 서비스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부천시는 이르면 6월 전국에서 처음으로 신뢰와 안전 향상을 핵심으로 하는 부천 시내버스 서비스 이행 지표를 만들어 시행에 들어간다고 11일 밝혔다.

이행 지표는 시내버스가 시간에 맞춰 운행하는지, 얼마나 혼잡한지, 정류장 사이 거리나 배차 간격이 적절한지 등을 평가한다. 부천시는 이를 바탕으로 매년 우수 업체와 모범운전자 등을 표창해 서비스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부천시는 버스 운행 횟수 준수율이 현재 83%에서 90%까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버스 정거장 주변 불법 주정차를 근절하고 버스노선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버스 민원 제로화’를 달성할 방침이다. 저상버스와 천연가스 버스 도입 역시 늘려 버스를 고급화하고 쾌적한 승차환경을 만든다. 버스운행정보를 알려주는 정보시스템 설치 정류소도 전체 1060곳 중 703곳에서 761곳으로 늘어난다.

부천시의 시내버스 불편 민원은 2012년 1644건, 2013년 2195건, 2014년 1858건, 지난해 2681건으로 해마다 늘고 있다. 무정차(38.3%)에 대한 민원이 가장 많았고 불친절(14.3%), 난폭운전(13%), 불규칙한 배차 간격(10.8%) 순으로 분석됐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이행지표 시행으로 당장 올해부터 버스 민원을 30% 이상 줄이고 운행 준수율을 7%포인트 높여 시민이 사랑하는 기분 좋은 시내버스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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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