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휠체어 앉아서 공부만… 불평등 문제 풀고파”

“휠체어 앉아서 공부만… 불평등 문제 풀고파”

조용철 기자
입력 2016-02-10 22:42
업데이트 2016-02-10 2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지마비 딛고 서울대 경제학과 합격한 윤혁진씨

“장애보다 힘들었던 건 편견”

“고등학교 2학년 때 하루에 20시간 정도 휠체어에 앉아 공부만 했더니 엉덩이에 욕창이 생겼죠. 하지만 치료하는 시간도 아까웠어요.”

이미지 확대
하지마비 딛고 서울대 경제학과 합격한 윤혁진씨
하지마비 딛고 서울대 경제학과 합격한 윤혁진씨
교통사고를 당해 장애1급(하지마비) 판정을 받고도 올해 입시에서 서울대 경제학과에 합격한 윤혁진(20·김해외고)씨는 16년 전 사고를 당한 순간을 희미하게 기억했다. “다섯 살 때인 2000년 가족들과 외식을 하고 골목을 건너는데 트럭이 와서 저를 쳤어요.”

그날 이후 윤씨는 1년간 병원에서 재활치료를 받았고 평생 휠체어 신세를 지게 됐다. 입시를 준비하면서 고통은 더 심해졌다. 휠체어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척추측만증이 악화된 탓이다. “요통도 문제지만 장기들이 제 기능을 못하니까 소화도 안 되고 호흡도 힘들었어요. 포기하는 게 어떠냐는 주변의 권유도 있었지만 제 자신과의 싸움에서 지기 싫었습니다.”

2009년 허리가 더이상 휘지 않도록 척추를 묶어 두는 수술을 했지만 고통은 지금도 여전하다. 하지만 윤씨를 가장 힘들게 한 것은 장애보다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편견이었다.

“초등학교 체험학습이나 문화 활동, 여행까지 거의 모든 활동에 제약을 받았어요. 아무래도 제가 함께 가면 누군가 신경을 써야 하고 이동 시간도 길어질 테니까요. 친구들과 추억을 쌓지 못한 게 가장 아쉽죠.”

고등학교에서 기숙사 생활을 했지만 윤씨 부모는 아들을 챙기느라 하루에 다섯 차례씩 학교에 와야 했다. 대학교 입학을 앞두고 가족과 서울로 이사한 윤씨는 “장애를 갖고 난 이후 사회복지에도 관심이 갔지만 결국 그것도 경제 문제라고 결론을 내렸다”며 “경제학을 이용해 불평등의 문제를 풀어 보고 싶다”고 말했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6-02-11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