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제 도로 달리는 ‘자율차’… 새달 고속도로에서 만나요

실제 도로 달리는 ‘자율차’… 새달 고속도로에서 만나요

류찬희 기자
입력 2016-02-10 22:36
업데이트 2016-02-11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0년 상용화 로드맵 확정

고속도·국도 6곳서 시험운행… 7월 판교 창조밸리 시범지구로
3차원 정밀도로지도 구축도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로드맵 일정이 확정됐다.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2020년 자율차 운행 상용화를 앞두고 다음달부터 ‘실제도로’ 자율차 시험운행을 허용한다. 7월에는 경기도 판교창조경제밸리를 실제 도로 자율차 운행 시범지구로 지정하기로 했다.

자율차 실제 도로 시험운행은 제한적(시험·연구 목적)이나마 일반도로에서도 자율차 운행 시동을 걸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 국토부는 고속도로 1곳과 일반국도 5곳을 지난해 10월 일반도로 시험 구간으로 지정했고, 단계적으로 시험 구간을 확대할 계획이다.

판교 시범지구는 실제 교통환경 주행시험이 가능하게 조성된다. 실제 도로 운행에서 할 수 없는 차량·인프라 간 협력주행 시험과 다양한 실제 교통환경 주행 시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2017년 5월 완공된다. 정부는 단지 조성 초기 단계부터 첨단 자율차 운행에 필요한 차량·인프라 간 통신시설, 정밀 도로지도 구축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올 연말에는 시내구간 시험운행도 허용한다. 일반도로와 달리 시내구간은 운행 차량이 많고 다양한 변수가 있어 자율차가 극복해야 할 환경이 많은 곳이다.

경기도 화성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자율차 실험도시(K-City)도 구축한다. 미국 M-City(미시간대 이동혁신센터에 조성된 자율주행차 실험도시·13만㎡)를 본뜬 것으로 시가지의 다양한 교통 상황(도로표지판·보행자·공시구간·터널·통신시설 등)을 재현해 실제 도로에서 맞닥뜨리기 어려운 상황을 반복 실험할 수 있는 소규모 도시다. K-City는 우선 자율차 개발 실험 장소로 이용하고, 향후 자율차 상용화 시 인증시험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민간 기업 파트너십 유치도 추진한다. 올해 공사를 시작해 2019년 완공할 계획이다.

자율차 개발(민간)과 제도를 마련하는 동시에 지원 인프라 구축도 앞당기기로 했다. 우선 자율주행 시험 구간의 3차원 정밀도로지도(정확도 25㎝급)를 올해 말까지 만들고 2019년까지 시험운행과 고속도로 정밀지도를 만든다. 2020년부터 전국 4차로 이상 도로로 확대할 계획이다. 정밀도로지도에는 신호등·차선·정지선·중앙분리대·터널 등 11개 정보가 들어간다.

또 정밀 GPS 인프라를 구축하고 2018년까지 정밀 GPS 기술 상용화를 추진한다. 자율차와 도로 인프라 간 통신을 통해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CITS)을 올해 세종~대전 간 도로에 시범 구축하고, 2018년부터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전국 도로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용석 자동차관리관은 “자율차 기술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초기 선점이 중요하다”며 “자율차 성능 기준과 국제기준 제정 과정에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술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민간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6-02-11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