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일호 부총리 “사드, 한·중 영향 미미…경제는 경제논리로”

유일호 부총리 “사드, 한·중 영향 미미…경제는 경제논리로”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6-02-10 22:36
업데이트 2016-02-10 2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오 등 R&D 세액공제 확대”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인천 남동공단에 있는 수출업체인 세일전자를 방문한 자리에서 한·미 양국 간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도입 논의가 한·중 경제 관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과거 한·일 관계가 정치적으로 껄끄러울 때도 경제는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며 “서로 어려운 관계에 있는 나라들과도 경제는 경제 논리대로 돌아간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남동공단 찾은 부총리
남동공단 찾은 부총리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0일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인천 남동공단의 수출 기업인 세일전자를 방문해 자동차와 휴대전화 등에 들어가는 인쇄 회로 기판을 현미경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북한 미사일 발사가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과거 경험을 보면 2~3일 지나면 금융·외환 시장이 안정됐고, 이번에도 미사일 발사 그 자체의 효과는 상당히 제한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또 “관계 부처 협의를 거쳐 바이오, 농식품 등 신성장 동력과 원천기술 분야의 연구개발(R&D) 투자 세액공제 대상을 확대하는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개정을 올 2분기 중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R&D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율은 중소기업 30%, 대·중견기업은 20%이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6-02-11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