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 中 압박 세몰이 나서…다음주 아세안과 대북제재·남중국해 분쟁 논의

오바마, 中 압박 세몰이 나서…다음주 아세안과 대북제재·남중국해 분쟁 논의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2-10 15:38
업데이트 2016-02-10 15: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2일(현지시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워싱턴DC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장에서 임기 마지막이자 8번째 신년 국정연설에 나서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2016. 1.12. ⓒ AFPBBNews=News1
12일(현지시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워싱턴DC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장에서 임기 마지막이자 8번째 신년 국정연설에 나서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2016. 1.12.
ⓒ AFPBBNews=News1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다음주 동남아시아 국가들을 자국에 불러모아 중국을 압박할 세몰이에 나선다.

미국과 중국이 견해차를 보이는 대북한 제재의 수위,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등 의제가 미국의 시각에서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백악관은 오바마 대통령이 오는 15∼16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 주 휴양지 서니랜즈에서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정상들과 만나 북한의 핵실험과 로켓 발사 이후 국제사회의 제재 노력 등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벤 로즈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부보좌관은 “미국과 중국이 한반도의 비핵화와 갈등 확산 방지에 대한 기본 원칙에서 이해관계를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기반으로 중국과 논의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그러나 양국이 대북 제재 수위에 대해서는 현격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정상회의에서도 오바마 대통령이 중국을 간접적으로 압박해 강력한 제재를 끌어내기 위한 움직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최근 잇단 도발 이후 한국과 미국, 일본 등이 강력한 대북 제재를 위해 중국의 동참을 촉구하는 상황에서 중국과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주변 아세안 국가들까지 공략하는 것이다.

아세안 정상들과 더 밀접하게 이해관계가 닿아있는 남중국해 이슈에서도 미국은 중국의 행보를 강력하게 비판하며 아세안 정상들의 지지를 끌어낼 것으로 전망된다.

대니얼 크리텐브링크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은 아세안 정상회의에 대한 기자들과의 콘퍼런스콜에서 “대통령은 분쟁 당사자들에게 영유권 주장과 시설 건립, 군사 기지화를 중단할 것을 요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은 이번 아세안 정상회의가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경제·안보 협력을 강화하려는 것일 뿐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그간 오바마 대통령이 중국의 부상에 맞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재균형’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아세안 국가들과 스킨십을 강화해왔다는 것을 고려하면 임기 마지막 해에 여는 이번 정상회의에서 이러한 의도를 보다 선명하게 추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