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安, 의사하다가 백신 하나 개발했는데 경제를 잘 아느냐”

김종인 “安, 의사하다가 백신 하나 개발했는데 경제를 잘 아느냐”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2-10 14:45
업데이트 2016-02-10 1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3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석한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3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석한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가 ‘공정성장론’을 펴는 데 대해 “의사하다가 (PC 보안) 백신 하나 개발했는데 경제를 잘 아느냐. 적당히 이야기하는거지…”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한 오찬 기자간담회에서 안 대표에 대해 “시장적 정의와 사회적 정의를 구분지을 줄 모르는 사람”이라며 이같이 평가절하했다.

그는 또 “공정성장론이 ‘착취적 성장’으로 갈 수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럴 수도 있다”며 “공정성장론은 시장의 정의만 말하는 것이다. 시장의 정의로만 가면 착취하게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의 정의만 갖고는 경제문제 해결이 안 된다. 시장 정의와 사회 정의의 조화를 맞춰야 하고, 그게 포용적 성장”이라며 “그 사람(안 대표)은 경제를 몰라서 누가 용어를 가르쳐주니 ‘공정성장’ 얘기를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내가 그 사람하고 많이 이야기를 해 봐서 그 사람이 어느 정도 수준이라는 걸 잘 안다”며 “어떤 때에는 자신이 (미국 대선주자인) ‘버니 샌더스’라고 했다가 어떤 때에는 (미국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라고 했다가 왔다갔다…그 사람이 정직하지 않다”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최저임금 인상 문제와 관련, “미국 시애틀 같은 곳은 재벌이 주도해서 최저임금을 올렸고, 경제가 더 나아졌다. 우리나라도 국내 소비가 안 되니 성장률이 안 오른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적정 인상 수준과 관련, “실업이 많은 나라는 많이 올리면 고용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소기업이나 중소기업은 감당할 능력이 없다”며 “그게 간단히 해결할 것이 아니다. 쌈박하게 하려면 할 수는 있지만 그런 다음에 결과가 더 나쁠 수 있다”라고 신중론을 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