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택시 탈 수 없어서”… 새벽 1시 넘자 몰려드는 콜버스 손님들

“택시 탈 수 없어서”… 새벽 1시 넘자 몰려드는 콜버스 손님들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16-02-09 16:42
업데이트 2016-02-10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남·서초구 심야 콜버스 타 보니

앱으로 요청… 인근 버스에 연결
스마트폰으로 승차 가능 시간 알려
젊은여성·대리운전기사 이용 많아
강남서도 운행 정보 잘 안 알려져

“콜버스가 뭔가요? 콜택시 같은 건가요?”

이미지 확대
지난 4일에서 5일로 넘어가는 새벽, 서울 강남역 인근에서 사람들이 노란색 전세버스로 운영되는 콜버스에 오르고 있다. 콜버스 창문에는 ‘택시 안 잡힐 땐 콜버스’라는 광고가 붙어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지난 4일에서 5일로 넘어가는 새벽, 서울 강남역 인근에서 사람들이 노란색 전세버스로 운영되는 콜버스에 오르고 있다. 콜버스 창문에는 ‘택시 안 잡힐 땐 콜버스’라는 광고가 붙어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지난 4일 밤 11시 서울 강남역 10번 출구. 설연휴를 앞두고 거리는 사람들로 넘쳐났다. 서둘러 집으로 발길을 향하는 사람들과 이미 한 잔을 걸치고 2차 장소를 물색하는 사람들이 서로 엇갈렸다. 시외로 가는 버스정류장에는 행선지마다 여러 갈래의 줄이 길게 늘어섰다. 강남역 높은 빌딩 틈을 지나며 겨울바람은 더 매서워져 살갗을 연신 찔렀다. 강남역 어디에도 콜버스에 대한 광고나 콜버스를 이용하려는 사람은 찾기 어려웠다. 콜버스를 아느냐는 질문에 다들 고개를 내저었다.

기자가 직접 스마트폰에 콜버스 앱을 다운받고 위치 서비스 권한을 허용하자 현재 있는 곳이 지도에 자동으로 표시됐다. ‘방배역’으로 도착지를 설정하고 콜버스를 요청하자 바로 인근에 있던 C03번 콜버스와 연결됐다. 콜버스 서비스는 현재는 강남구, 서초구에서만 이용할수 있다.

스마트폰에 ‘C03번 승차 21분 전’이라는 메시지가 곧바로 떴다. 앱 지도에 ‘강남역 뉴욕제과 정류장’이 승차 장소로 표시됐다. 메시지의 숫자가 10분 전, 5분 전, 3분 전으로 계속 줄었다.

‘진짜 오긴 오는 건가.’ 불안한 마음이 들 때쯤 멀리서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25인승 노란색 전세버스가 다가왔다. 길게 늘어선 시외 버스 줄에 서서 발을 동동 구르던 이들의 부러움을 받으며 버스에 올랐다. 인기가 많을 거란 기대와 달리 버스는 텅 비어 있었다. 시간이 아직 일러서겠지만,아직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은 듯했다. 콜버스는 일요일 밤을 제외하고 밤 10시부터 다음날 새벽 4시까지 운영된다. 행선지를 취소하고 콜버스 기사에게 동의를 얻어 다른 손님을 기다렸다.

교대역 인근 이면도로에서 ‘콜’을 기다리기 30여분. 교대역에서 수서역으로 가는 콜이 떴다. 교대역에 도착하자 남자손님 다섯 명이 한꺼번에 우르르 탔다. 강민찬(27)씨는 “친구들을 오랜만에 만나서 2차 장소로 가는데 다섯 명이 택시 한 대에 다 탈수가 없어서 콜버스를 불렀다”면서 “강남에서 늦은 시간에 택시 잡기란 하늘의 별 따기인데 너무 편리하다”고 말했다.

새벽 1시 40분을 넘어서자 갑자기 바빠졌다. 새벽 1시부터 4시까지는 대리운전 기사들이 콜버스의 주요 고객이다. 강남 세곡동에서 신논현역 교보빌딩 앞까지 이동한 대리기사 박기웅(39)씨는 “세곡동이나 서초 내곡동으로 손님을 모시고 갔다가 다시 강남 쪽으로 나오려면 버스도 거의 없고 택시도 잘 다니지 않아 고생이었는데 콜버스가 생겨 다행”이라면서 “무료 이용 기간이 끝나도 택시보다 가격이 싸서 꼭 이용할 생각”이라고 했다.

콜버스 기사 함정훈(46)씨는 “밤에 혼자 택시 타기가 무서운 여성부터 대리운전 기사까지 다양한 분들이 이용한다”면서 “앱을 이용해 콜을 부르다 보니 20~30대 젊은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인터넷을 통해서나 지인에게 소문을 듣고 타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현재 4대의 콜버스가 운행 중이며 콜버스 앱을 설치한 사람은 5000명에 이르지만, 하루평균 콜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모두 50~60명 정도다. 박병종 콜버스랩 대표는 “우리 회사가 직접 운송업을 하는 게 아니라 전세버스 회사와 승객을 연결시켜 주는 ‘전세버스 공동구매 중개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면서 “택시업계의 반발이 심한 데 택시의 ‘대체재’가 아닌 ‘보완재’로 이해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6-02-10 1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