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려놓은 문재인, 양산서 ‘망중한’…SNS로 근황 전해

내려놓은 문재인, 양산서 ‘망중한’…SNS로 근황 전해

입력 2016-02-09 17:41
업데이트 2016-02-09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님 찾아와 쉴 틈이 잘 없다”…정치적 언행 피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설 연휴 기간 경남 양산 자택에 머물며 정국 구상 등 개인적 시간을 보낸 것으로 9일 알려졌다.

문 전 대표는 지난달 27일 대표직에서 사퇴한 뒤 양산으로 내려갔다. 설 연휴 기간 어머니가 있는 부산 영도로 가 차례를 지내기도 했지만 대체로 양산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대표는 낙향 이후 가급적 외부 일정을 잡지 않은 채 자신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간간히 글을 올리며 근황을 전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농민 백남기씨가 입원한 서울대병원 방문이나 지난 5일 서형수 전 한겨레신문 사장의 입당 환영 외에는 대부분 독서나 전시회 방문 소회를 밝히거나 시를 올리는 등 정치적으로 해석될 만한 행보는 피하고 있다.

설 전날인 7일에는 “새해엔 가슴벅찬 감동과 환희의 새 세상이 열리기를 기원한다. 더나은 삶, 더 살맛나는 세상을 위해 더더더더 사랑해야겠다”는 덕담을 올리기도 했다.

문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지금은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중심으로 당이 단합하고 전열을 정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문 전 대표도 김 위원장에게 힘을 싣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비칠 만한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러나 양산 자택에는 지인이나 지지자들이 꾸준히 찾아오는 바람에 문 전 대표가 일일이 응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대표 측은 “양산에 간 이후 하루 평균 5팀은 방문하는 것같다”며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문 앞에서 인사하는 정도로 끝내지만 부인 김정숙씨도 손님맞이하느라 무척 바쁜 것같다”고 전했다.

문 전 대표 측은 수행비서를 자택 앞에 배치하자고 건의했지만 문 전 대표는 “오는 사람을 그렇게 거절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며 본인이 직접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전 대표는 설 연휴 직후 상경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양산 체류 기간이 좀더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10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도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대표 측은 “당장 서울에서 급하게 해야할 일이 있지 않는 한 당분간 양산에 있을 것으로 안다”며 “휴식을 취하면서 이런저런 생각도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 싶어하는 것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 전 대표는 백의종군으로라도 총선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여서 총선 정국이 도래하면 본격적인 정치 활동에 나설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문 전 대표가 지난 5일 자신의 지역구인 부산 사상 출마를 준비중인 배재정 의원의 요청을 받아들여 지역구 내 재래시장을 함께 방문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된다.

배 의원이 ‘잘 쉬고 계시냐’고 묻자 문 전 대표는 “계속 손님들이 와서 쉴 틈이 잘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다만 문 전 대표는 전국 단위의 선거 유세 등을 위해 자신이 총선에 불출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