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미사일 발사>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돌입…초강경 제재 조율

<北미사일 발사>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돌입…초강경 제재 조율

입력 2016-02-08 02:06
업데이트 2016-02-08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러 입장 변화 주목…日외무상, 러·영 외교장관과 전화통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7일(현지시간) 북한의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에 따른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안보리 15개 회원국은 전날 한·미·일 3국의 공동 요청에 따라 일요일인 이날 오전 11시(현지시간·한국시간 8일 오전 1시)부터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긴급회의를 시작했다.

북한과 관련한 안보리 회의는 북한의 4차 핵실험 당일인 지난달 6일에 이어 한 달 만에 다시 열리는 것이다.

당시 북한의 핵실험을 규탄하고 ‘중대한 추가 조치’를 예고한 상황에서 북한이 추가 도발을 감행함에 따라, 실질적이면서도 강력하게 북한을 응징할 수 있는 방안이 집중 협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되며, 회의를 마치고 나서 의장이 언론을 상대로 회의 결과를 브리핑할 것으로 알려졌다.

회원국들 사이에서는 회의에 앞서 물밑 논의가 급박하게 진행됐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안보리 상임이사국의 하나인 러시아의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과 일본의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이날 오전 전화통화를 갖고 대북 대응책을 논의했다.

양측은 북한의 이번 발사가 안보리 결의들에 대한 위반이라는 점을 확인했다고 러시아 외무부가 발표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그러나 “러시아는 동북아시아의 정치·군사적 긴장완화의 큰 틀 속에서 이번 사태가 정치적, 외교적으로 해결되는 게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또 필립 하몬드 영국 외교장관도 후미오 외무상과 전화통화를 갖고 안보리가 북한에 대해 ‘강력한 대응’을 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서 안보리 상임이사국 5개국 간에 대북 제재 수위에 대한 의견 일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지난달 북한의 핵실험 후 미국이 북한에 대한 중국의 원유공급 중단 등 초강경 제재를 요구하는 것과 달리, 중국은 원칙적으로 제재에는 동의하지만, 초강경 제재는 한반도 안정을 해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날 북한의 도발적 행동은 상대적으로 우호적이었던 중국과 러시아가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자제할 것을 간곡하게 촉구해온 가운데 강행됐다는 점에서 이날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한·미·일 등이 요구하는 초강경 제재에 동의할지 주목된다.

특히, 안보리 산하의 대북제재위원회가 북한 핵실험에 따른 제재안을 구체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뤄진 북한의 추가 도발이 제재 수준에도 중대한 변수가 될 것이라는 게 국제 외교가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한편, 안보리 긴급회의는 의장국이나 이사국의 요구가 있으면 언제든 소집되며, 이사국이 아닌 유엔 회원국도 국제 평화와 안전을 위협할 중대한 사안이라고 판단되면 소집을 요구할 수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