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미사일 도발´ 외통위 현안보고…정부, “뼈아픈 응징 검토”

´北미사일 도발´ 외통위 현안보고…정부, “뼈아픈 응징 검토”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2-08 20:01
업데이트 2016-02-08 2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北미사일 발사 긴급 외통위
北미사일 발사 긴급 외통위 외통위 회의에서 나경원 위원장과 새누리당 심윤조 간사, 더불어민주당 심재권 간사가 얘기를 나누고 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8일 전체회의를 열어 전날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강행과 관련해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출석한 가운데 긴급 현안보고를 받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여야 의원들은 외교·안보라인의 대책을 요구하면서도 대응에 대해서는 일부 온도차를 보였다.

 심윤조 새누리당 의원은 통일부가 북한 4차 핵실험 뒤 650명으로 줄였던 개성공단 체류 인원을 500명으로 줄이기로 한 것과 관련, “개성공단 업체들의 경제활동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의 안전”이라며 “(도발이 또 일어나면) 400명으로 줄이면 되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대화를 말할 게재가 아니다”라며 “북한이 못 견뎌서 대화를 요구할 때만 대화에 효과가 있는 것”이며 더 강한 대응을 요구했다.

 반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남북간 대화가 선행돼야 한다”면서 “남북관계를 유연하게 풀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의 주한미군 배치 논의에 대해서도 야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심재권 더민주 의원은 사드 도입 논의와 한일 위안부 협상 논란 등을 거론하며 “박근혜정부가 대한민국 건국 이래 최대의 외교실패를 기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홍 장관은 대북 제재와 관련해 “추가적 조치 부분은 어떻게 북한을 뼈아프게 응징하고 상응한 대가를 치르게 해 비핵화로 향할 수 있느냐는 점에서 필요한 조치를 검토 중”이라며“개성공단을 포함한 모든 가능한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