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발사시점 앞당긴 이유는 기상? 美슈퍼볼 일정 때문?

발사시점 앞당긴 이유는 기상? 美슈퍼볼 일정 때문?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6-02-07 11:10
업데이트 2016-02-07 12: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은 당초 국제해사기구(IMO)에 미사일 발사 예정 기간을 8∼25일로 통보했다. 하지만 6일 갑자기 7∼14일로 예정기간을 앞당긴데 이어 7일 오전 전격적으로 발사를 감행했다.

 북한이 이처럼 발사 예정일을 앞당겨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우선 장거리 미사일 발사의 중요한 조건인 기상 여건이 7일이 가장 적합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7일은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 있는 장거리 미사일 발사장 지역의 날씨가 좋아 미사일 발사 성공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7일 오전 북한이 장거리 로켓(미사일)을 발사한 것과 관련 브리핑이 열릴 예정인 서울 용산 국방부에서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7일 오전 북한이 장거리 로켓(미사일)을 발사한 것과 관련 브리핑이 열릴 예정인 서울 용산 국방부에서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면 8일은 날씨가 흐려 성공가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사를 연기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 연료를 주입한 상태에서 대기 시간이 길어지게 될 경우 발사 성공가능성이 떨어질 것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 김정일의 생일인 광명성절인 16일 이전에 발사에 성공해 대내적인 선전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시점을 택했을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이번에 쏘아올린 것이 장거리 미사일이 아니라 인공위성이라고 주장하면서 인공위성 명칭을 광명성으로 부르고 있는데 광명성은 바로 김정일을 상징하는 명칭이다.

 일각에서는 미국 프로 미식축구(NFL) 결승전인 ‘슈퍼볼’이 열리는 슈퍼볼 선데이인 7일(현지시간)을 맞추기 위한 것이란 추측도 나온다.

 북한의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가 우선 미국에 보내는 메시지로 여겨지기 때문에 미국인들에게 주는 충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시점을 잡았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북한이 지난달 6일 4차 핵실험을 강행한데 이어 국제사회의 반대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7일 오전 전격적으로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강행함으로써 앞으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될 전망이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