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만 6.4 강진, 건물 휴짓조각…최소 11명 사망·469명 부상

대만 6.4 강진, 건물 휴짓조각…최소 11명 사망·469명 부상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2-06 22:11
업데이트 2016-02-06 2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몰확인 10명’ 구조 집중…“붕괴건물 주변에 산후조리원 있었다”

주상복합지구 17층 빌딩 4채 한꺼번에 붕괴…부실시공 의혹 급부상
대만남부 17만 가구 정전·고속철 운행도 중단…여진 가능성 우려

춘제(春節·설) 연휴가 시작된 6일 새벽 대만 남부에 규모 6.4의 강진이 덮쳤다. 같은 단지 내에 있는 주상복합건물 네 채가 모두 붕괴하는 등 건물 다수가 무너져 최소 11명이 사망했다.

이미지 확대
춘제(春節·설) 연휴가 시작된 6일 새벽 대만 남부에 규모 6.4의 강진이 발생해 아파트 등 건물이 무너져 사상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춘제(春節·설) 연휴가 시작된 6일 새벽 대만 남부에 규모 6.4의 강진이 발생해 아파트 등 건물이 무너져 사상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일부 매몰 생존자에 대한 구조가 진행되고 있는데다 건물 잔해에 깔려 미처 빠져나오지 못한 시민들이 더 있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워 희생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만과 중국 언론들은 이날 지진으로 타이난(台南)시 융캉(永康)구의 17층짜리 주상복합건물인 웨이관진룽(維冠金龍) 빌딩 4개 동을 포함해 타이난시에서만 모두 6채의 건물이 붕괴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오후 6시(현지시간) 현재 웨이관진룽 빌딩 내에서만 9명이 숨지는 등 최소 11명이 사망하고 469명이 부상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대만 연합보(聯合報)가 보도했다.

사망자 중에는 생후 10일 된 여아도 포함돼 있다.

출동한 소방대와 군부대는 웨이관진룽 건물에서만 모두 158명을 구조해 7명을 병원으로 이송했다.

구조대는 현재 무너진 빌딩 잔해 안에 최소 10명이 갇혀 있는 것을 확인하고 구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빌딩의 등기상 거주자는 256명이다.

구조를 기다리는 10명을 제외한 246명의 소재지는 모두 파악됐지만,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를 맞아 임시 거주자가 있었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만의 일부 언론은 “빌딩촌 안에는 산후조리센터도 있었다”는 주민 이야기도 전했다.

특히 주변 건물들과 달리 웨이관진룽 빌딩만 이번 지진으로 완전히 무너져내렸다는 점을 거론하며 부실시공 의혹도 강하게 제기하고 있다.

타이난시 동구에서도 5층짜리 창둥(長東)시장 건물이 비스듬히 기울어진 채 무너지면서 모두 70명이 긴급 대피했으며 이들 중 4명이 병원으로 긴급 후송됐다.

구이런(歸仁)구의 7층 건물과 신화(新化)구의 은행 건물도 지진 충격으로 크게 파손되는 피해를 봤다.

이와 함께 타이난시와 가오슝(高雄) 일대의 17만 가구가 정전됐고 40만 가구에 수돗물 공급이 중단됐다.

타이중(台中) 이남 지역에 대한 고속철 운행은 이날 전면 중단됐다.

이번 지진은 대만해협 하나를 사이에 두고 대만과 마주한 중국의 동남부 일부 지역에도 영향을 줬다.

홍콩 봉황망(鳳凰網)은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광둥(廣東)성 선전(深천<土+川>), 푸젠(福建)성 샤먼(厦門)∼푸저우(福州) 구간을 운행하는 일부 열차 운행이 다소 지연됐다고 보도했다.

대만중앙통신(CNA)는 지진의 충격파가 원자폭탄 두 개와 맞먹는다고 분석했다.

마잉주(馬英九) 대만 총통은 이날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병원을 찾아 부상자들을 위로했고,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 당선인도 100만 대만 달러(약 3천600만원)를 구호금으로 내놓았다.

대만 중앙기상국은 이날 오전 3시57분께 가오슝시 메이눙(美濃)구의 지하 17㎞에서 리히터 규모 6.4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중국의 다수 언론들은 이번 지진 규모를 6.7로 보도했다.

대만과 중국 인터넷에서는 희생자를 추모하는 글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대만의 랜드마크 빌딩인 타이베이(台北) 101 타워도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조명을 밝힐 예정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