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연료주입 시작한 듯… “미사일 다음주 초 발사 가능성”

北, 연료주입 시작한 듯… “미사일 다음주 초 발사 가능성”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6-02-06 01:12
업데이트 2016-02-06 0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軍 “성동격서식 기습 감행 대비” 한·미·일, 미사일 정보 공유 논의

국방부가 5일 북한의 장거리로켓(미사일) 발사 준비가 상당히 진척됐다고 보고 예고된 기간(8~25일) 이외에도 성동격서식 기습 발사를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북한이 이미 미사일에 액체 연료 주입을 시작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이날 위기상황평가회의를 열고 “현 상황에서는 비상한 정신적, 물리적 대비 태세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군이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라며 “북한이 예고된 기간 이외에 기습적으로 미사일을 발사할 수도 있는 만큼 이에 대비한 탐지, 식별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미 군 당국은 북한이 발사 예고 기간인 8일 전까지 발사 준비를 마치기 위해 연료를 주입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미국 국방부는 정찰위성을 통해 평안북도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의 철도 시설과 가림막이 덮인 미사일 발사대 등에서 지난 4일부터 사람과 장비의 움직임이 활발해진 것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료 주입에는 1~2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7일까지 발사 준비를 마치려면 주입 작업이 시작돼야 한다. 현재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 발사대에서 사실상 최종 단계인 연료 주입 작업을 진행 중이라면 1~3단 추진체를 이미 발사대에 장착한 셈이 된다. 이에 따라 다음주 초 발사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특히 합동참모본부는 이달 중순 북한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열기로 했던 한·미·일 3국 합참의장 회의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앞서 한·미·일 국방 당국은 이날 오전 차장급 실무자 간 화상회의를 열고 북한 장거리미사일에 대한 정보 공유 방안을 논의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6-02-06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