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올린 꿈나무들 만난 세계적 악단 연주자 선생님

바이올린 꿈나무들 만난 세계적 악단 연주자 선생님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16-01-31 20:54
업데이트 2016-02-15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카고심포니 공연차 방한

한국계 부수석인 실비아 킴
탈북 여대생 등 3명 지도해
“꿈에 한발 더 다가간 것 같아”


“음악에서 어떤 분위기를 느꼈어요? 그 기분을 듣는 사람에게 느끼게 해주려면 비브라토(악기의 소리를 떨리게 하는 기교)와 활의 속도가 중요해요. 주저하지도 걱정하지도 말고 그냥 내질러 봐요.”

이미지 확대
지난 29일 서울 용산구 주한 미국대사관 아메리칸센터에서 열린 마스터클래스에서 시카고심포니오케스트라 제2바이올린 부수석 실비아 킴 킬컬런(왼쪽)이 숙명여대 음대 1학년생 조혜영양에게 손가락으로 활을 다루는 법을 설명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주한 미국대사관 제공
지난 29일 서울 용산구 주한 미국대사관 아메리칸센터에서 열린 마스터클래스에서 시카고심포니오케스트라 제2바이올린 부수석 실비아 킴 킬컬런(왼쪽)이 숙명여대 음대 1학년생 조혜영양에게 손가락으로 활을 다루는 법을 설명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주한 미국대사관 제공
지난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미국대사관 아메리칸센터에서는 바이올린 선율과 함께 영어와 한국어가 뒤섞인 활기찬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목소리의 주인공은 시카고심포니오케스트라의 제2바이올린 부수석 실비아 킴 킬컬런.

전날과 이날 저녁 열린 시카고심포니 내한 공연차 한국을 찾은 그는 바쁜 일정 중에도 마스터클래스를 열어 바이올리니스트를 꿈꾸는 학생들과 만났다.

이탈리아 출신 거장 지휘자 리카르도 무티가 이끄는 시카고심포니는 뉴욕필하모닉, 보스턴심포니와 함께 미국 3대 오케스트라로 꼽힌다. 견고하고 화려한 사운드로 빈필하모닉, 베를린필하모닉 등 유럽의 명문 오케스트라와 비견되기도 한다. 올해 창단 125주년을 맞은 이 악단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및 한국계 미국인 연주자는 6명이다.

이 가운데 한 명인 한국계 미국인 실비아 킴은 피츠버그심포니를 거쳐 2012년 시카고심포니에 입성해 이듬해 부수석에 낙점됐다.

이날 세계적인 오케스트라의 ‘연주자 선생님’과 처음 마주한 학생들은 얼떨떨해하면서도 자못 진지한 얼굴로 선생님의 조언에 귀를 기울였다. 중학교 2학년생부터 대학교 1학년생까지 소수 정예로 모인 3명은 “소리에 어떤 감정을 불어넣을 건지 먼저 생각하고 연주하면 더 재미있어지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그의 조언에 고개를 끄덕였다.

“스타카토 음을 낼 때는 팔을 쓰지 말고 손가락만 쓰면서 연주해야 소리가 명확하게 나요. 곡마다 손가락, 손목, 팔을 쓰는 게 다 달라서 이걸 잘 조율할 줄 알아야 돼요. 처음엔 힘들지만 연습을 많이 하면 나중엔 생각 없이 걷는 것처럼 자동적으로 원하는 소리를 낼 수 있게 될 거예요.”

실비아 킴이 먼저 시범을 보이며 독려하자 잔뜩 얼어 있던 조혜영(가명·숙명여대 음대 1학년·22)양의 얼굴에 미소가 살포시 번졌다. 잘 쓰지 않아 굳어 있던 손가락도 조금씩 유연하게 움직였다.

초등학교 3학년 때 엄마, 이모와 함께 북한에서 건너온 조양에게 이날 마스터클래스는 더없이 소중한 기회였다.

7살 때부터 북한의 유치원에서 바이올린을 배우기 시작한 그는 한국에 와서도 바이올리니스트의 꿈을 놓지 않았다. 조양은 “어릴 적부터 엄마의 바이올린 연주를 듣고 자라며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연주자가 되는 게 꿈이었는데 이런 기회를 갖게 되니 떨리고 신기하기만 하다”고 했다.

예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유학을 준비 중인 오하은(19)양은 “외국에 나가 공부하면서 선생님처럼 세계적인 오케스트라의 단원이 되는 게 꿈이다. 음악적으로도 기술적으로도 많은 가르침을 주셔서 벌써 꿈에 한발 더 가까이 가게 된 것 같다”며 수줍게 웃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6-02-01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