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일호 “구조 개혁 백병전 불사”

유일호 “구조 개혁 백병전 불사”

전경하 기자
전경하 기자
입력 2016-01-13 23:10
업데이트 2016-01-14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르디우스의 매듭’ 끊는 새 발상 강조

신임 경제사령탑인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취임 첫마디는 ‘4대 구조 개혁 완수’였다. 개혁 성공을 위해 ‘백병전’도 피하지 않겠다는 등의 전투용어까지 사용하며 단호한 결의를 드러냈다.

이미지 확대
취임한 경제부총리·사회부총리·산업부 장관
취임한 경제부총리·사회부총리·산업부 장관 유일호(왼쪽) 경제부총리, 이준식(가운데) 사회부총리, 주형환(오른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유 부총리는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구조 개혁에 모든 역량을 쏟아부어야 한다”면서 “4대 구조 개혁 완수가 가장 시급하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한국 경제가 글로벌 경제 구조 변화,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 구조적 요인에 따른 내수 기반 약화 등 구조적 위기에 맞닥뜨렸다고 진단한 뒤 “구조적 문제에는 구조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우리 경제를 정상 성장 궤도로 되돌리고 강건한 체질로 거듭나게 하는 길은 구조 개혁밖에 없다”고 했다. 기재부 직원들에게는 “국회, 언론, 이해관계자, 시민사회를 직접 설득해야 한다”고 ‘백병전’의 의미를 밝힌 뒤 “제가 가장 앞에 서겠다”고 강조했다. 취임 전 고유의 정책 색깔이 없다는 지적을 받았던 그가 취임 일성으로 구조 개혁과 혁신을 유독 강조한 것은 강한 이미지를 주려는 뜻으로 읽힌다.

또 기재부가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힌 경제정책을 조율하는 부처로서 국민에게 개혁의 혜택이 돌아가게 할 것을 강조하면서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끊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고르디우스의 매듭은 고대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이 아시아를 정복하는 자만이 복잡하게 얽힌 매듭을 풀 수 있다는 말을 듣고 그 매듭을 칼로 단박에 끊어 버렸다는 전설에서 비롯된 이야기다. ‘대담한 방법을 써야만 풀 수 있는 문제’라는 뜻으로 쓰인다.

유 부총리의 취임 뒤 첫 방문지는 대중 수출 현장인 경기 평택항이다. 올해 우리 경제에서 무엇보다 수출 회복이 중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경제 수장이 취임 후 첫 방문지로 수출 현장을 택한 것은 드문 일이다. 과거 경제사령탑들은 주로 재래시장 및 인력시장을 찾았다.

유 부총리는 취임 이틀 만인 15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만난다. 중국 증시 급락에 따른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 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디플레이션(물가하락) 우려 등 경제 현안에 대한 대책을 논의할 전망이다.

이날 임명된 주형환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취임식에 앞서 수출 중소기업을 찾았다. 주 장관은 경기 부천의 제약포장기계 생산 기업인 흥아기연을 찾아 수출 현장을 살펴보고 업계의 애로 사항을 들었다. 주 장관은 “저유가 등으로 인해 올해도 수출 여건이 여전히 어려울 것”이라며 “우리나라 경제가 올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려면 무엇보다 수출 회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종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6-01-14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