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대로 알자! 의학 상식] 근시교정 수술은 20세 이후에

[제대로 알자! 의학 상식] 근시교정 수술은 20세 이후에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6-01-10 17:16
업데이트 2016-01-11 1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번 나빠진 눈은 안경을 쓰더라도 다시 좋아지지 않는다. 보통 20세까지 근시가 진행되고, 이후에는 시력이 잘 변하지 않는다. 그래서 안과에선 되도록 20세 이후에 라식 수술 등 근시교정 굴절 수술을 하라고 권한다. 단 근시가 심한 사람은 20세 이후에도 눈이 계속 나빠질 수 있다.

근시를 일으키는 명확한 원인은 규명되지 않았지만, 한 실험에 따르면 갓 태어난 실험용 쥐를 가까운 곳만 보도록 좁은 방에 가둬 키우자 근시가 됐다고 한다. 요즘 어린이들도 컴퓨터와 TV 등 가까이 있는 물체를 주로 보다 보니 근시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

어릴 적 눈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양쪽 눈의 시력 차가 커 도수가 2디옵터 이상 차이 나는 안경을 써야 하는 눈을 ‘짝눈’이라고 하는데, 어릴 때 짝눈을 발견하지 못하면 자신도 모르게 잘 보이지 않는 눈을 사용하지 않아 약시가 생길 수 있다. 눈 자체가 정상이어도 한쪽 눈을 잘 쓰지 않으면 기능이 저하된다. 이렇게 생긴 약시는 안경을 써도 잘 교정되지 않는다.

보통 안경으로 시력을 교정할 때는 교정시력 1.0을 목표로 한다. 시력검진표상 시력 1.0에 해당하는 글자를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수준이다. 눈에 질병만 없다면 안경으로 교정해 1.0 정도의 시력이 나온다. 그러나 질병이 있다면 안경을 써도 1.0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도움말 차흥원 서울아산병원 안과 교수

2016-01-11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