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수소탄 핵실험”] ‘한 달 전 포착’ 호언장담하던 軍…‘北의 준비된 도발’에 속수무책

[북한 “수소탄 핵실험”] ‘한 달 전 포착’ 호언장담하던 軍…‘北의 준비된 도발’에 속수무책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6-01-06 23:08
업데이트 2016-01-06 2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실험 징후 전혀 몰랐던 깜깜이 軍

북한이 제4차 핵실험을 실시한 6일 군과 정보 당국은 북한의 핵실험 징후를 사전에 포착하지 못했다. 핵실험 징후는 최소 1개월 전에 파악할 수 있다고 자신했던 평소의 호언장담이 허언이 된 셈이다.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는 지난해 9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북한의 핵실험 징후는 최소 1개월 전에 파악 가능하다”고 밝힌 이후 수차례 북한의 핵실험 징후는 없다고 발표해 왔다.

군 관계자는 이날 “합참은 오늘 오전 10시 42분 기상청으로부터 함경북도 풍계리 지역에서 10시 30분쯤 진도 4.8의 인공 지진이 발생했다는 상황을 접수했다”며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한 지 12분 만에 최초 상황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1~3차 핵실험 당시에는 정찰 위성을 통해 북한이 사전에 파 놓은 갱도를 되메우는 작업을 하거나 계측장비를 갱도 안에 반입하는 모습을 사전에 파악했지만 이번 실험에서는 한·미 정찰위성에서 이 같은 징후가 식별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은 “국정원은 (북한 핵실험장에) 1, 2, 3갱도가 있는데 지난 두 차례 핵실험을 한 2갱도 옆에 가지를 쳐서 갱도를 만들었고 그 안에 이미 장치를 해서 준비를 (완전히) 해놨기 때문에 단추 누르는 시간만 있었다고 밝혔다”며 사전 징후가 없었음을 거듭 확인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최근 북한도 8·25 합의 이행 의지를 밝히고 있는 만큼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민간통로 확대와 이산가족 문제 해결 등 남북 관계 정상화에 힘써 주길 바란다”고 말한 것도 정부가 사전에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을 인지하지 못한 것을 보여 주는 대목이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6-01-0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