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위안부 사죄·반성”… 朴대통령 “새로운 관계 열자”

아베 “위안부 사죄·반성”… 朴대통령 “새로운 관계 열자”

강병철 기자
입력 2015-12-28 18:18
업데이트 2015-12-28 2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과 일본이 28일 외교장관회담을 열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타결했다. 1991년 위안부 피해자인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이 문제를 공개 증언한 이후 24년 만이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총리 자격으로 “마음으로부터 사죄와 반성”을 표명했다. 일본 정부는 ‘책임 통감’을 명시하며 피해자 지원 예산도 내놓기로 했다. 이에 우리 정부는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 및 불가역적으로 해결될 것임을 확인’한 뒤 소녀상 이전에 대해 노력하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협상이 타결된 28일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을 접견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기시다 외무상을 접견한 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전화를 받고 이번 협상 결과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협상이 타결된 28일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을 접견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기시다 외무상을 접견한 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전화를 받고 이번 협상 결과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이날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외교장관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발표했다. 회견에서 기시다 외무상은 “위안부 문제는 당시 군의 관여하에 다수의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입힌 문제”라며 “이런 관점에서 일본 정부는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아베 총리는 일본 총리로서 다시 한 번 위안부로서 많은 고통을 겪고 심신에 치유하기 어려운 상처를 입은 모든 분들에 대해 마음으로부터 사죄와 반성의 마음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또 “정부 예산에 의해 모든 전(前) 위안부들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조치를 강구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일본은, 한국 정부가 피해자 지원 재단을 설립하면 여기에 예산으로 자금을 일괄 거출하기로 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10억엔(약 100억원)을 예상했다.

이에 윤 장관 역시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 및 불가역적으로 해결될 것임을 확인하며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실시하는 조치에 협력한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또 “일본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에 대해 공관의 안녕·위엄의 유지라는 관점에서 우려하고 있는 점을 인지하고 가능한 대응 방향에 대해 관련 단체와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고 발표했다.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을 명시적으로 인정하지 않은 점 등은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협상에 대해 “피해자와 국민의 바람을 철저히 배신한 외교적 담합”이라고 비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측도 “공식적인 사죄와 배상 요구가 거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5-12-29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