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8회 교통문화발전대회] 대통령 표창

[제8회 교통문화발전대회] 대통령 표창

류찬희 기자
입력 2015-12-16 23:06
업데이트 2015-12-17 0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최초 교통문화지수 개발

●최재영 교통안전공단 교수

최재영 교수는 자타가 공인하는 ‘교통안전 전도사’다.

이미지 확대
최재영 교통안전공단 교수
최재영 교통안전공단 교수
교통안전공단에 30년간 근무하면서 교통안전교육 및 연구 분야에 매달려 온 이 분야 최고 전문가로 꼽힌다. 최 교수는 정부기관 및 사회교육기관, 운수업체 교통종사자와 교통약자(어린이, 노인)를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해 안전사회를 이루는 데 이바지한 공을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

최 교수는 우리나라의 교통안전추진체계 강화를 위한 교통안전법 실질화와 국내 최초 교통문화지수를 개발해 교통문화 선진화에도 기여했다.

교통안전공단이 대중교통 관련 지자체 교통정책 평가 및 현황조사, 경영서비스 평가 등의 주요 업무를 정부로부터 위임받아 교통안전 전문기관으로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데도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공단의 산증인인 셈이다.

교통 관련 기관·단체 및 언론사 등과 거버넌스 체계 확립으로 대국민 교통안전 계도 및 홍보를 통해 교통사고 예방 및 감소에 기여하는 등 교통안전 선진국으로 가는 기반을 다졌다는 평가도 받는다.

최 교수는 “우리나라 교통안전 지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가운데 최하위에 머물러 있다”며 “목숨을 담보를 운전대를 잡지 말고 사전에 법규 준수, 자동차의 구조와 도로 상황을 숙지해야 사고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5-12-17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