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의 눈] 통합체육회장 선거 단순했으면/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오늘의 눈] 통합체육회장 선거 단순했으면/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임병선 기자
입력 2015-12-15 18:04
업데이트 2015-12-16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소 이른 오전 9시 30분인데도 공청회장은 뜻밖에 많은 참석자들로 북적였다. 내년 3월 28일 통합체육회 출범을 앞두고 막바지 쟁점 해소에 진력하고 있는 체육단체 통합준비위원회(위원장 안양옥)가 15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회장선거제도 설계 방향 공청회였다.

이미지 확대
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지난 6월 26일 논의를 시작한 통합준비위는 전날까지 12차례 회의를 열어 쟁점들을 상당 부분 해소하고 이제 회장 선거란 마지막 쟁점만 남겨 두고 있다. 회장 선거는 내년 8월 리우올림픽을 현재 대한체육회 체제로 치른 뒤 내년 10월 31일 이전에 시행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공청회는 300명 가까운 인원이 자리를 채웠고 체육단체 종사자들은 질의를 통해 향후 회장선거제도를 확정하기 전에 유념하거나 보완해야 할 점을 제시하는 등 시종 진지하고 열띤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안양옥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소수 대의원 총회에서 회장을 선출함으로써 파벌과 부정선거 여지가 있었던 기존 선거제도를 개선해 각계각층의 체육인들이 참여하는 민주적이고 공정한 선거제도안을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기조 발제자인 김상겸 동국대 법학과 교수는 기존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 회장 선거가 각각 60명과 150명의 대의원이 투표에 참여, 민주적 대표성이 부족하고 선거 결과를 둘러싼 갈등을 일으킬 수 있었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대의원 총회와는 별도로 회장 선출 기구를 구성해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기구에는 한국 국적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종목단체·지역단체 등의 선거인단이 참여한다. 기본적으로 정회원 단체와 시·도체육회에 각 4표, 준회원 단체와 시·군구 체육회에 각 2표를 부여한다.

정회원 단체는 올림픽·아시안게임·전국체전 종목을 구분해 추가 표를 부여하고, 선수·지도자·동호인 수에 따라서도 등급을 나눠 추가 표를 배분한다. 지역단체에 부여하는 추가 표는 인구수, 운동부수, 지자체의 체육예산 규모에 따라 배정한다. 정회원 단체와 준회원 단체를 각 50개, 20개로 가정하면 선거인단 규모는 1500명 선이다.

또 회장 후보 난립을 방지하기 위해 5000만원 이상의 기탁금을 내도록 하고, 체육 관련 경력을 자격 요건으로 요구할지, 정치인 출마를 어떤 방식으로 제한할지 등은 차후 논의하기로 했다.

그러나 남상남(한양대 교수) 한국체육학회장의 발언은 통합준비위나 실무적으로 보좌하는 문화체육관광부 모두 새겨들어야 할 것 같다. 남 회장은 “통합준비위가 마련한 안의 진정성은 공감하지만 선거인단 숫자의 많고 적음과는 별개로 선거제도가 너무 복잡하다. 심플하게 다시 짰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기자가 보기에도 통합준비위가 많은 요소들을 챙기려다 보니 이상적인 모델에 치우친 느낌이다. 보조 발제자 남기연 단국대 법대 교수가 여섯 나라의 국가올림픽위원회(NOC) 회장선거제도를 비교했는데 그중 가장 많은 선거인단이 독일의 485명이었다. ‘심플 이스 뷰티’(단순한 것이 아름답다)라는 말을 돌아봤으면 한다.

bsnim@seoul.co.kr
2015-12-16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