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30분마다 화장실 가면 ‘과민성 방광’

20~30분마다 화장실 가면 ‘과민성 방광’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5-12-13 17:54
업데이트 2015-12-14 0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루 8번 이상 들락날락하면 의심해야

사람은 일반적으로 하루 4~6번 소변을 본다. 급하면 화장실을 찾아 뛰기도 하지만 보통은 한두 시간 정도는 참을 수 있다. 그렇지만 어떤 이는 화장실만 봐도 소변을 참기 어려울 정도로 강력한 요의(尿意)를 느끼기도 한다. 심지어 30분마다 화장실을 찾고 소변을 본 뒤 1~2분 이내에 다시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이도 있다. 이런 증상을 ‘과민성 방광’이라고 한다. 명순철 중앙대병원 비뇨기과 교수는 “소변이 급해 달려가다 화장실에서 미끄러져 뼈가 부러지는 중상을 입는 일도 흔하다”면서 “소변을 참기 힘들어 직장을 잃는 사례도 있는 만큼 가볍게 여기지 말고 전문의와 상의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명 교수와의 일문일답.

이미지 확대
명순철 중앙대병원 비뇨기과 교수
명순철 중앙대병원 비뇨기과 교수
Q. 소변을 참기 힘든 것도 병에 속하나요.

A. 일반적인 수준이라면 병이라고 할 수 없겠죠. 하지만 하루 8번 이상 화장실을 가면 과민성 방광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런 환자는 어디를 가든지 화장실 위치부터 파악할 정도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과민성 방광 환자의 실직률이 일반인보다 2~3배 높고 화장실에서 낙상사고를 당할 확률이 30%라고 합니다.

Q. 증상이 심하면 어떻게 됩니까.

A. 20~30분마다 화장실을 찾는다고 하면 얼마나 불편하겠습니까. 그런데 어떤 환자는 소변을 보고 돌아서서 화장실을 나오다가 다시 화장실을 들어가는 거예요. 공중화장실만 보면 요의가 느껴져서 참을 수 없는 환자도 있습니다. 직장생활이나 교우관계가 제대로 이뤄지겠습니까.

Q. 계절과도 관련이 있나요.

A. 계절에 상관없이 나타납니다. 다만 겨울에는 땀이 잘 배출되지 않으니까 아무래도 방광에 소변이 많이 모여서 증상이 더 잘 나타날 수는 있겠죠. 또 갑자기 추워지거나 따뜻해지면 교감신경 기능이 높아져 방광이 더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Q. 과민성 방광의 원인은 뭔가요.

A. 요로감염, 요로폐색, 방광수축력저하, 방광결석, 간질성 방광염 같은 방광요도질환 때문에 나타나기도 하고 간질성 방광염과 방광암 같은 병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여성은 괄약근 약화, 남성은 전립선비대증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과민성 방광 검사를 받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Q. 본인 스스로 증상을 줄일 순 없나요.

A. 보통 ‘케겔운동’이라고 부르죠. 골반근육 강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또 소변을 배출하게 하는 커피, 녹차 같은 카페인 음료와 탄산음료 섭취는 줄여야 합니다. 변비가 있으면 배에 힘을 많이 줘서 방광에 압력이 가해지죠. 그래서 섬유질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변비가 있으면 물도 많이 마시기 때문에 악순환이 계속될 수도 있습니다. 또 소변을 볼 때는 최대한 끝까지 완전배뇨하도록 연습해야겠죠. 만약 효과가 불만족스러우면 방광 예민도를 떨어뜨리는 약물치료나 신경조정술을 받으면 됩니다. 비수술적 치료로도 80%가 효과를 보기 때문에 너무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5-12-14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