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글로벌 시대] 선택은 자유입니다/나창엽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장

[글로벌 시대] 선택은 자유입니다/나창엽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장

입력 2015-12-06 21:44
업데이트 2015-12-06 2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나창엽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장
나창엽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장
불경기로 온 세상이 아우성인데 실리콘밸리만큼은 괜찮아 보인다. 집값이 천정부지로 솟고 물가는 계속 오르지만 실업률 5%대의 완전고용 수준이고 벤처투자자금도 계속 모여든다. 피부로 느끼기는 여전한 호황이다. 연내에 기준금리 인상을 고려 중인 미국 연준이 이곳만 보고 있나 생각될 정도다.

실리콘밸리를 이렇게 만든 것은 애플과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들이다.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이곳에 모여들고 있다. 한국인 엔지니어들도 많다. 대부분 석·박사 이상의 고급 인력이다. 애플과 같은 동네에 있는 공립고등학교는 중국, 인도, 한국 등 아시안계 학생 비율이 80%가 넘는다.

지금은 IT가 지배하는, 참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이다. 스마트폰이 나온 지 10년도 안 됐다. 구글도 20년이 안 되고 페이스북도 이제 갓 10년 된 기업이다. 10년 후 누가 나와서 세상을 어떻게 바꿀지 아무도 모른다. 한국의 대학 총장들의 공통적인 고민은 졸업생 취업이다. 솔직히 말해 취업이 잘 안 되는 인문계 학과 대신 의대나 이공계만 뽑고 싶다는 분도 계실 것 같다.

우리는 글로벌 시대에 살고 있다. 자유무역과 비교우위론에 따르면 물건은 생산비가 싼 나라에서 만들어 다른 나라에 비싸게 팔아야 한다. 국제가격이 이렇게 결정된다. 글로벌 시대의 노동력도 마찬가지다. 같은 능력이라면 사람도 저렴한 데서 데려다 쓰는 게 맞다. 실리콘밸리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인력 시장이 점점 그렇게 돼 가고 있다. 미국은 자국에서 모자라는 전문 분야 인력을 외국에서 데려다 쓴다. 그 목적으로 H1B 즉 단기 전문직 취업비자를 일년에 32만개가량 쿼터로 발급한다. 이 중에서 인도가 70%, 중국이 9%를 가져간다. 한국은 1% 내외로 그나마 그 수가 점점 줄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리는 지금처럼 프로그래밍 전문가만 양성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장래 우리나라 IT 전문 인력들이 미국에서 취업하려면 지금보다 휠씬 더 커진 인도나 중국 사람과 경쟁해야 한다. 지금의 블루오션이 미래의 레드오션이 될 수 있다. 스티브 잡스가 중요성을 강조한 뒤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갑자기 높아졌다가 취업 문제로 쑥 들어갔다. 하지만 요즘 IT 기업은 인문학 소양을 갖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원한다고 한다. 인간을 감동시키는 창조의 근간은 인문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견해다. 결국은 균형과 다양성을 통한 통섭과 융합을 생각해야 한다.

앞으로 우리가 입고 먹고 자는 데 필요한 모든 것들은 IT의 옷을 걸치고 IT의 언어를 통하지 않으면 팔리지 않는 세상이 될 것이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혁신가가 만든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컴퓨터 언어를 통해 구현하는 기술자다. 앞으로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자체가 직업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창의적 혁신가는 당연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능력을 함께 갖추어야 한다. 영어만 잘하면 취직하는 데 걱정 없었던 시절이 있었지만 글로벌 시대에 이제 통역은 점차 자리를 잃어 가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IT산업 전략은 빠른 추격자였다. 실리콘밸리와 같은 선두주자를 따라 잡는 데 힘을 썼다. 언젠가는 우리가 선두에 나서야 하고 첫 번째 도전자가 되기 위해서는 사람을 준비해야 한다. 문과생, 인문학도들은 실망하지 말라. 배추 파동으로 김치가 금치가 됐듯이 IT로 무장한다면 문과생과 인문학도가 금과생, 금문학도가 될 날이 분명히 온다.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에 정답은 없다. 선택은 자유니까.
2015-12-07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