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전·ICT·보건의료 등 중유럽 블루오션 선점 외교

원전·ICT·보건의료 등 중유럽 블루오션 선점 외교

이지운 기자
입력 2015-12-02 22:26
업데이트 2015-12-03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체코 대통령 정상회담

박근혜 대통령이 2일 밀로시 제만 체코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원전 기술 협력을 포함한 실질 협력 강화를 통해 지난 2월 체결한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구체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체코 프라하를 공식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프라하성에서 밀로시 제만 체코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프라하 연합뉴스
체코 프라하를 공식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프라하성에서 밀로시 제만 체코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프라하 연합뉴스
양국 정부는 이날 원전 분야에서 2건, 과학기술 8건, 정보통신기술(ICT) 2건, 문화 2건, 보건의료 2건, 기계산업 2건 등 고부가가치 신산업 분야에서 양해각서(MOU) 18건을 체결했다.

특히 두 나라는 ‘한·체코 원전 협력 MOU’를 통해 체코의 신규 원전 건설과 운영 및 유지·보수, 기술 교류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해 우리 기업이 체코 원전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체코는 2019년쯤 10조원 규모의 원전 2기 발주를 고려하고 있다. 또한 우리 기업이 유럽연합(EU) 내 원전사업 입찰에 참여할 때 필수로 획득해야 하는 유럽사업자요건(EUR) 인증을 위한 자문계약을 체결하는 한편 한·체코 원전협력공동위원회를 열고 체코 신규 원전 건설과 3국 공동 진출, 유럽형 한국 원전 공동 연구 등을 집중 논의키로 했다.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은 “의료기기와 원격의료, 질병 관리 등의 분야에서도 우리 의료산업의 활발한 진출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체코 의료시장 진출을 계기로 체코, 폴란드, 헝가리, 슬로바키아 등 비셰그라드 4개국의 의료시장 개척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체코의 소프트웨어와 디지털콘텐츠, 사물인터넷(IoT) 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하는 MOU와 음악·연극·애니메이션·영화 등 문화산업을 공동 육성하고 체코 국립미술관 내 한국실을 설치하는 문화 분야 MOU, 과학기술 공동 연구·개발(R&D) 및 인력 교류 활성화 등을 담은 MOU 등도 체결됐다.

한편 박 대통령은 체코 일간 ‘프로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비셰그라드 국가와의 협력 강화에 대해 “비셰그라드는 우리의 대북정책을 꾸준히 지지해 온 우방이며 비셰그라드의 성공적인 시장경제로의 체제 전환 경험은 우리에게 많은 교훈과 시사점을 주고 있다”면서 “비셰그라드 국가들은 한반도 평화 통일의 중요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프라하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5-12-03 6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