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략 요충지’ 제주 방어 해병이 맡는다

‘전략 요충지’ 제주 방어 해병이 맡는다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5-12-01 23:16
업데이트 2015-12-02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여단 창설… 통합방위작전 수행

군 당국이 1일 제주도를 방어하고 유사시 전남 남해권 도서에서 신속 대응군으로 활동할 해병대 9여단을 창설했다. 내년 초 제주 해군기지의 완공과 함께 제주도가 북한뿐 아니라 중국 및 일본과의 해양 분쟁에 대비한 전략적 요충지 역할을 하게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미지 확대
제주도와 부속 도서를 방어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해병대 9여단이 1일 0시부로 창설된 가운데 9여단 소속 해병대원들이 이날 아침 서귀포시 모슬포에서 훈련하고 있다. 해병대 사령부 제공
제주도와 부속 도서를 방어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해병대 9여단이 1일 0시부로 창설된 가운데 9여단 소속 해병대원들이 이날 아침 서귀포시 모슬포에서 훈련하고 있다.
해병대 사령부 제공
해병대 사령부는 이날 이상훈 해병대 사령관 주관으로 제주시 옛 제주방어사령부 연병장에서 9여단(여단장 김승호 준장) 창설식을 거행했다. 해군은 김종일 3함대 사령관 주관으로 서귀포시 제주해군기지 연병장에서 함정 군수 지원 임무를 담당할 해군제주기지전대를 창설했다.

군 관계자는 “해병대 9여단은 국방 개혁 기본 계획에 따라 해체되는 해군 제주방어사령부의 뒤를 이어 제주도와 부속 도서를 방어하고 국지 도발 대비 작전과 통합 방위 작전 등을 수행할 것”이라며 “공항, 항만 등 국가 중요 시설에 대한 방호와 제주도 및 전남 남해권 일대 유·무인 도서 수색 정찰과 도서 작전, 화생방 작전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제주도는 북한의 위협에 대비해 동·서해로 지원 함정을 신속히 출동시키고 중국, 일본 등의 해양 군사력에 맞서 이어도와 남방 해상 교통로를 보호할 수 있는 요충지로 꼽힌다.

제주도에 해병대가 처음 배치된 시기는 1949년 12월이다. 하지만 그동안 해군이 지휘하는 제주방어사령부 소속으로 기지 방어의 소극적 임무만 수행했다. 이제 해병대 독립 부대로 개편됨에 따라 해안을 넘나들며 신속히 상륙작전을 펼칠 여건이 마련된 셈이다.

해병대는 9여단 창설을 계기로 백령도, 연평도에 이어 제주까지 도서 지역의 활동 범위를 넓히게 됐다. 김열수 성신여대 교양교육대학 교수는 “제주도 인근 대한해협 일대는 중국과 러시아, 일본의 함정들이 태평양으로 진출하기 위해 거치는 길목”이라며 “그동안 우리 해상 방어가 서해 북방한계선(NLL) 위주였다면 이제 우리 해상 수송로를 방어할 제주의 전략적 중요성이 점점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5-12-02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