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백남기 대책위’ 내달 5일 서울 도심 행진도 금지

경찰 ‘백남기 대책위’ 내달 5일 서울 도심 행진도 금지

입력 2015-11-30 18:27
업데이트 2015-11-30 18: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광장서 대학로까지 7천명 예정…”폭력시위 변질 우려”

서울지방경찰청이 30일 진보 성향의 시민·사회 단체들이 내달 5일 서울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대학로까지 행진하겠다는 신고한 집회와 행진도 금지했다.

97개 진보 성향 단체들로 이뤄진 ‘백남기 범국민대책위’는 내달 5일 정오부터 오후 9시까지 서울광장에서 경찰의 물대포에 다친 백씨의 쾌유를 기원하고 경찰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백씨가 입원한 서울대병원이 있는 대학로까지 행진하겠다고 신고한 바 있다. 예정 참가 인원은 7천명이다.

경찰은 이들 단체의 집회와 행진은 폭력시위로 변질할 우려가 매우 커 금지한다고 밝혔다.

경찰은 “집회 주최 측은 97개 단체로 구성돼 있는데 이 중 51개 단체가 폭력시위로 얼룩진 14일 ‘민중총궐기’ 집회를 주최한 단체였다”며 “내달 5일 집회를 주최하는 단체는 결국 14일 집회를 주관한 단체와 같다”고 밝혔다.

경찰은 집회의 목적을 봐도 농민 백씨를 다치게 한 경찰을 규탄하고 시위대에 대한 사법조치에 대응하려는 것이니 14일 집회와 목적이 거의 동일하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앞서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이 내달 5일 서울광장에서 1만명이 참가하는 ‘백남기 농민 쾌유 기원·살인진압 규탄·공안탄압 중단·노동개악 중단 민중총궐기’ 집회를 열겠다고 신고했으나 금지한 바 있다.

경찰은 이 때도 “전농이 14일 집회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단체였고 집회의 목적과 내용도 14일 집회의 연장선에 있어 또다시 불법 폭력시위로 개최될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를 들었다.

민주노총과 전농 등 진보단체들은 경찰이 내달 5일 집회 신고를 금지한 데 대해 반헌법적 처사라고 규탄하면서 어떤 방식으로든 당일 집회를 강행한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