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계는 변혁 중] <8> 한진그룹

[재계는 변혁 중] <8> 한진그룹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5-11-29 23:28
업데이트 2015-11-30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진해운 품고 ‘육·해·공’ 시너지… 글로벌 물류종합기업 도약 꿈꾼다

한진그룹은 주축 사업인 항공사업에서 같은 뿌리인 한진해운을 다시 품으면서 창업주의 숙원이었던 글로벌 종합 물류기업으로 도약을 꿈꾸고 있다.

이미지 확대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0년 이후 한진그룹이 실시하거나 실시할 예정인 주요 인수·합병(M&A) 건은 7개다. 이 중 기존에 영위하던 항공산업과 지배구조 변화를 위한 계열사 지분 정리 등을 제외하면 가장 큰 축은 한진해운 인수 관련 M&A다.

한진그룹은 지난 2014년 6월 4000억원 규모의 한진해운 유상증자에 참여하면서 한진해운의 경영권을 가져왔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선친이자 한진그룹 창업주인 고(故) 조중훈 한진그룹 선대 회장 작고 이후 갈라졌던 한진해운을 다시 하나로 합친 것이다. 한진해운은 조중훈 회장의 삼남인 조수호 회장이 경영권을 물려받았다가 조수호 회장이 암으로 세상을 떠난 뒤부터 부인인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이 경영을 이어왔다. 한진해운을 품으면서 한진그룹은 ‘육(한진택배)·해(한진해운)·공(대한항공)’을 잇는 종합물류기업으로 성장을 목표로 삼았다.

그룹의 주축 계열사인 대한항공의 외연 확장도 꾸준히 진행 중이다. 지난 2013년 4월 체코항공 지분 44%를 인수하면서 국내 항공사 최초로 해외 항공사 지분을 보유하게 됐다. 대한항공은 체코항공과의 노선협력으로 인천~프라하 노선을 2년 만에 흑자전환 시키면서 M&A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그룹의 지주회사 전환 작업도 마무리 단계다. 이를 통해 안정적 경영 및 경영승계의 기반을 마련했다.

그러나 글로벌 해운산업의 장기불황과 항공산업의 성장정체가 지속되고 있는 점은 한진그룹이 풀어야 할 과제다. 악화된 재무구조 개선과 한진해운 인수를 위해 대한항공이 보유하고 있던 에쓰오일 지분 28.4%를 약 2조원에 매각하면서 조양호 회장의 숙원사업이었던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인수도 사실상 어려워졌다.

한진그룹의 올 연말 정기 임원인사 방향은 경영정상화 작업을 마무리하고 실적 개선을 본격화할 수 있는 방향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지난해 ‘땅콩회항’ 사태로 최소화됐던 임원인사 폭이 올해 어떻게 바뀔지도 관심사다. 지난해에는 ‘땅콩회항’으로 보통 12월 말에 실시되던 임원인사가 2월로 미뤄졌고 조원태 부사장과 조현민 전무 등 오너가 3세의 승진인사도 없었다. 이번 인사에 지난 2월 반영되지 않았던 땅콩회항 책임에 따른 인사조치와 3세 들의 승진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는 실정이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5-11-30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