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성美·여백美… 한국 도자기는 예술 경지의 최고봉”

“개성美·여백美… 한국 도자기는 예술 경지의 최고봉”

이석우 기자
입력 2015-11-29 23:28
업데이트 2015-11-30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데가와 MOC 관장 인터뷰

“한국 도자기는 예술의 경지에서 최고봉에 도달해 있다. 개성이 독특하면서도 하나하나의 작품에서 만든 이의 마음을 느낄 수 있다. 다양한 해석 여지를 주는 여백의 미도 빼놓을 수 없다”

이미지 확대
데가와 테츠로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 관장
데가와 테츠로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 관장
데가와 테츠로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 관장은 29일 “미술관의 이번 전시회는 ‘새로 발견한 고려청자’를 통해 일본인들이 고려청자와 한국을 새롭게 발견하고,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데가와 관장은 “신안, 태안, 군산 등의 한반도 해저에서 발견된 유물들은 지금껏 알려지지 않았던 고려청자의 다양성과 새로운 조형적 가치를 더했다. 12~13세기 동북아 교역과 생활상을 밝혀주는 진귀한 자료도 되고 있다”면서 “일본 관람객들의 반향이 컸다”고 소개했다.

진귀한 고려청자를 많이 소장한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은 이번 전시회에선 미술관이 소장한 최상급 고려청자들을 한꺼번에 내놓아 한국에서 온 수중 유물들과 함께 전시해 화제였다.

이 미술관이 소장한 한국 도자기는 1200여점. “한국에 있으면 최소 10여점은 국보나 보물로 지정됐을 것이라는 평가도 있다”는 질문에 데가와 관장은 직답은 피하면서도 “숫자는 적지만 (한국 자기 소장품들이) 최고급은 틀림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미술관은 어느 미술관, 박물관보다도 더 개방적으로 고려청자를 비롯한 소장품들을 일반에 공개해 왔다”면서 “한국 도자기를 일본과 세계에 알려 한국과 한국인의 이미지와 격을 높이는 역할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동양도자미술관은 세계 3대 박물관의 하나로 꼽히는 타이완 고궁박물관의 남원 개관에 맞춰 다음달 말부터 고려청자 170점을 대여, 전시할 예정이다. 45점은 3개월 동안, 나머지는 2년 동안 대여 전시가 이뤄진다. 또 대영박물관 한국관에 고려청자 대여 전시 문제도 검토하고 있다. 앞서 고려청자 30여점이 지난 10년 동안 베를린 국립아시아미술관 대여를 마치고 곧 오사카로 돌아온다.

“박물관이 시 산하 기관인데 한·일 관계가 나쁠 때 한국특별전 준비가 어렵지 않았느냐”고 물었다. 이에 데가와 관장은 “오사카 시 공무원들이 깜짝 놀라기는 했을 것”이라면서도 “한·일 두 나라의 긴 교류의 역사에서 지난 몇 년간은 정말 눈 깜빡할 찰나이며, 관계가 나쁠 때 서로 이해를 더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문화 관계자들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오사카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5-11-30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